[수학 뉴스] 폴 포그바의 댄스, 수학 문제로 등장

  • 확대
  • 축소
영국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축구 선수 폴 포그바는 골을 넣으면 세레머니로 ‘댑 댄스’라는 흥겨운 춤을 춥니다. 댑 댄스는 왼손을 옆으로 쭉 뻗고 오른손을 얼굴 쪽으로 접는 독특한 동작입니다. 그런데 프랑스의 한 수학 교사가 포그바의 댑 댄스를 이용해서 수학 문제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지난 11월 13일, 수학 교사 클레어 망숑은 자신의 SNS에 다음과 같은 수학 문제를 공개했습니다.

크리스티아노 호날두는 포그바의 댑 댄스가 부러워 따라 해봤지만 실패했다. 완벽한 댑 댄스는 몸과 팔, 머리로 직각삼각형 두 개를 만들어야 한다. 그렇다면 사진 속 포그바의 댑 댄스는 완벽할까?

망숑은 학생들에게 ‘삼각법’을 가르치기 위해 이 문제를 만들었습니다. 삼각법은 삼각형의 변과 각 사이의 관계를 따지는 수학의 한 분야로, 대표적으로 ‘피타고라스 정리’가 있습니다. 망숑의 문제도 직각삼각형 빗변의 제곱은 남은 두 변의 길이를 제곱해 더한 값과 같다(a2+b2=c2)는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하면 됩니다.

 
왼손으로 만든 삼각형은 피타고라스 정리를 만족하므로 직각삼각형이지만, 오른손으로 만든 삼각형은 직각삼각형이 아니기 때문에 포그바의 댑 댄스는 완벽하지 않다는 게 정답입니다.

이 문제를 본 네티즌들은 망숑의 SNS에 풀이와 답을 올리고 있습니다. 폴 포그바 역시 자신의 SNS에 이 문제를 소개한 뒤, “내 댑 댄스는 훌륭하다. 내가 이미 증명했다” 고 말했습니다.

한편 댑 댄스는 재미있는 춤 동작 때문에 미국에서 국민 춤으로 불리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손흥민 선수도 지난 8월 열린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골 세레머니로 댑 댄스를 선보였습니다. 과연 손흥민 선수의 댑 댄스는 완벽할까요? 손흥민 선수의 골 세레머니를 관찰해 보세요.

글 : 김우현 기자
수학동아 2016년 12호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