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 달라붙는 거미 모방한 포스트잇

이미지 확대하기거미발에 있는 털을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한 모습. 털 자체에도 상당히 많은 미세한 털이 덮고 있다. 이 미세털로 인해 거미는 거꾸로 매달려있을 수 있는 접착력을 갖게 됐다.거미발에 있는 털을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한 모습. 털 자체에도 상당히 많은 미세한 털이 덮고 있다. 이 미세털로 인해 거미는 거꾸로 매달려있을 수 있는 접착력을 갖게 됐다.

과학자들이 물에 젖어도 절대 떨어지지 않는 포스트잇을 만드는 방법을 찾아냈다. 거미가 천장에 찰싹 달라 붙어있는 방식을 모방하는 것.독일 기술동물학 및 생체공학 연구소의 안토니오 카셀 박사가 스위스 취리히대 연구팀과 공동으로 거미의 발을 면밀히 조사했다. 이를 통해 개미가 어떤 벽이든 잘 달라붙을 수 있는 이유가 분자간 힘인 반데르발스 힘이라는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