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안전하게 수송하는 분자 곶감타래

초분자화학

이미지 확대하기(그림 1) 초분자의 기초가 되는 단위분자들^분자를 이루는 원자들의 구조적 특징을 이용하면 다양한 모양의 분자를 만들 수 있다. 이런 단위분자는 초분자(오른쪽 3D 그림)를 설계하는 기초가 된다.(그림 1) 초분자의 기초가 되는 단위분자들^분자를 이루는 원자들의 구조적 특징을 이용하면 다양한 모양의 분자를 만들 수 있다. 이런 단위분자는 초분자(오른쪽 3D 그림)를 설계하는 기초가 된다.

생명공학과 신소재 개발 연구가 화학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다. 세포 속에 존재하는 초분자를 모방해 생명의 신비와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초분자화학. 초분자화학이란 무엇이며 그 응용가능성은 어떠한지 알아보자.시골 할아버지 댁 처마에 주렁주렁 매달려 어린시절 입맛을 유혹했던 곶감이 생각나는 계절이다. 기다란 꼬챙이에 끼어 찬바람과 아침저녁 서리를 맞으며 탐...(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