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꿈의 에너지 가로막는 난적을 공략하라

1억도 플라스마 가두는 첨단 진공 용기

이미지 확대하기(그림 1) 태양 중심부의 핵융합 방식^태양 중심부에서는 여러개의 양성자가 중수소의 원자핵인 중양자, 헬륨3을 거쳐 헬륨4(알파입자)를 생성하는 핵융합 과정이 일어난다. 이때 막대한 양의 에너지가 방출된다.(그림 1) 태양 중심부의 핵융합 방식^태양 중심부에서는 여러개의 양성자가 중수소의 원자핵인 중양자, 헬륨3을 거쳐 헬륨4(알파입자)를 생성하는 핵융합 과정이 일어난다. 이때 막대한 양의 에너지가 방출된다.

핵융합 반응이 일어나려면 1억도 이상의 온도가 필요하다. 초고온 플라스마를 어디에, 어떻게 오랫동안 효과적으로 가둘 수 있을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초전도 자석 기술, 중성입자 빔 가열 기술 등 최첨단 기술이 힘을 합쳤다.핵분열, 핵융합과 같은 핵반응에서는 막대한 열과 빛의 형태로 에너지가 방출된다. 반응 전후 질량의 차이가 아인슈타인의 질량 에너지 등가식...(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