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을 맞히고 침대를 사수하라! 격투 게임은 상대방과 대결한 뒤 이겨서 점수를 많이 얻거나 끝까지 생존하면 성공하는 게임이에요. 혼자서 미션을 수행하거나 다른 플레이어와 협동하는 게임과 달리 다른 플레이어의 게임 실력을 뛰어넘어야 하기 때문에 엄청난 집중력과 판단력이 필요하지요. ...
배우자의 의견을 존중하거나 애정이 담긴 말을 하면 양수로, 분노에 찬 말을 하면 음수로 점수를 매겼다. 예를 들어 상대방에게 ‘멍청이’라고 말하면 -4점을, ‘사랑해’라고 말하면 +4점을 줬다. 이렇게 수치화한 자료를 그래프로 만든 뒤 패턴을 분석해 이 부부가 몇 년간 결혼 생활을 유지할 수 ...
딥 블루는 첫 번째 경기에서 패배하지만, 나머지 경기에서 3번 비기고 2번 이겨 3.5대 2.5의 점수로 인간 체스 챔피언에게 공식적으로 승리합니다. 이때 딥 블루의 성능은 1초에 무려 2억 가지의 수를 분석하는 수준이었답니다 ...
그런데 게임이론으로 분석해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 게임을 한 번만 한다면 점수만 챙기는 것이 이득이지만, 만약 모든 플레이어가 양심을 저버리는 결정을 내리면 죄수의 딜레마에 빠져, 게임 핵 사용자는 더욱 늘어난다. 죄수의 딜레마는 상대의 전략을 모르는 상황에서 행동을 할 때 각자 ...
2루타, 3루타, 홈런이 안타로 기록된다. 4사구와 희생플라이, 희생번트 등도 득점권에서는 점수로 연결되기 때문에 타격에 있어 중요하지만, 정확하게 타격이 이뤄진 건 아니다. 타율은 타격 정확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타자의 가치를 평가하는 가장 기본적인 지표다. 출루율 타자가 1루를 밟을 ...
정도까지 던지고, 경기에서 이기고 있으면 마지막 1이닝은 마무리 투수가 나와 상대 팀이 점수를 내지 않게 틀어막아 경기를 마무리한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인 선수 기용 방식을 비트는 것도 승리를 가져오는 전략이 될 수 있다. 바로 ‘오프너 전략’이다. 1962년부터 1997년, 2010년부터 201 ...
선수다. 계산식을 보면 삼진을 많이 잡을수록, 4사구와 홈런을 내주지 않을수록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C는 리그 평균자책점에 맞게 조정한 상수다. WAR(대체 선수 대비 승리 기여도) 가장 대표적인 세이버메트릭스의 지표다. 공격, 수비, 주루, 투구에 대한 지표를 포함해 만든 것으로, 모든 ...
발롱도르를 2번 이상 받은 축구 선수 10명을 추려 경기 기록, 우승 경력 등을 비교해 점수로 알려준다. 그 결과 최고점인 100점을 받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1위에 올랐다. 2위는 호날두의 라이벌로 꼽히는 리오넬 메시로, 94점이고, 3위는 펠레라는 별명으로 더 유명한 에드송 아란치스 두 나시멘투로 ...
더는 점수를 매기지 않는 방법으로 단점을 극복하고 있다. 롤에서도 2012년까지 엘뢰 점수를 그대로 사용했었지만, 이런 단점 때문에 현재는 변형해 사용하고 있다. 아이템 효과를 따지는 법 롤에서는 아이템을 획득해서 영웅을 성장시킨다. 아이템은 ‘방어력이 20% 상승’, ‘적의 공격력이 30% ...
재밌어 보여요! 지난 2월호에서 주요 기사의 선호도(점수)와 일반 기사 선호도(순위)를 조사했습니다특집·기획 선호도[특집] 2024 로봇, 지능의 몸이 되다 (4.4점)[기획] ‘혹등언어’로 외계 생명과 대화를 꿈꾸다 (4.3점) *편집부 TALK다양한 주제의 기사를 전체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