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라고 외치면서 돌려보낼 수 있습니다. 상대의 마음을 읽어야 하는 고도의 심리 게임인데, 실제로 어린이들에게 반응이 아주 좋았답니다. Q. 가장 많이 즐긴 보드게임은 무엇인가요? 먼저 각자 계급을 정해서 역할 놀이를 하는 를 꼽고 싶네요. 옆 사람에게 머리를 ...
행동이 집단에 영향을 받는 것을 ‘동조 이론’이라고 한다. 2022년 영국의 스포츠 심리학자 앨런 네빌은 관중의 함성이 심판 판정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해봤다. 2010-11시즌과 2019-20시즌의 EPL 경기 47개를 분석한 결과 홈팀 선수는 상대 팀 선수보다 파울을 15% 적게 받았다. 상대 팀 선수가 파울을 10개 ...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도파민 과의존’이란 표현을 쓴다면 과의존 상태에 대한 심리적 메타인지가 가능할 수 있다. “도파민은 게임이나 마약, 알코올처럼 외부의 요인이 아닌 자기 몸을 가리킵니다. 즉 문제를 야기하는 원인 행동이 단어에 드러나지 않죠.” 도파민 중독이 유독 자기 ...
DNA 분석만으론 맞출 수 없었던 사건의 진실을 진술분석을 더해 밝힐 수 있었다. 이렇듯 법심리학에 기반한 진술분석은 다른 조사기법을 보완하며 공존한다. “흐릿하지만...새어머니가 제게 누명을 씌우고 괴롭히시던 게 기억나요. 제가 조금 더 바르게 살았다면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았을까요 ...
전문가에게 그 이유와 장기적인 도파민 디톡스 방법을 물었습니다. 신성만 한동대 상담심리사회복지학부 교수_코끼리를 생각하지 말라고 하면 곧바로 코끼리를 생각하는 것처럼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소셜 미디어 접속을 자제하고 있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더욱 소셜 미디어를 생각할 수 있어요. ...
넘어가고 있다. 안달 나게 만드는 디자인 유명한 동물 실험이 하나 있다. 미국의 심리학자였던 벌허스 프레더릭 스키너는 버튼을 누를 때마다 먹이가 나오는 상자를 만들고 여기에 쥐를 넣어 관찰했다. 그 결과, 쥐는 먹이를 얻고 싶을 때 버튼을 누르는 평범한 모습을 보였다. 이후 스키너는 먹이 ...
김상윤 작가의 ‘속도의 맛’은 가상세계에서 세계 1등을 향해 질주하는 레이서의 심리를 속도감 있는 문장으로 전개했다. IBS 양자나노과학연구단장상을 받은 강태준 작가의 ‘더 마더’는 시간여행이란 소재를 활용해 주인공이 사건의 진실에 다가가는 과정을 입체적으로 구성했다. ...
영역이라면, METI는 전혀 다른 생명체에 ‘대화’를 건다는 점에서 고고학자, 언어학자, 심리학자, 예술가 등이 모두 모인 다학제적 분야”라고 말했습니다. 원 작가는 자연어(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쓰는 언어)를 중심 언어로 하는 인터스텔라 메시지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을 ...
전문가 이시즈 켄타는 상대적으로 비싼 참치와 저렴한 고등어의 소비량을 비교해 소비 심리를 비교하는 지표인 스시 지수를 만들었다.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을 때는 스시 재료로 참치를 많이 사고, 여유가 없을 때는 고등어를 많이 산다는 것에서 착안한 것이다 ...
'나도 이렇게 재미있는 만화를 그리고 싶은데·•·.''마나'가 고민에 빠져 있던 그때, 만화책 속에서 누군가 튀어나왔어요."안녕? 난 만화의 요정 '투니'야! 만화를 잘 그리는 비결이 궁금하면 날 따라와~!" 만화 요정이라고? 믿기지 않았지만, 마나는 일단 투니를 따라가 보기로 했어요.여러분도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