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있죠. 이처럼 무심코 보는 영상이나 이미지, 미디어에서 다른 사람과 나눈 대화는 사용자의 생각과 감정, 말과 행동에 큰 영향을 줘요. 비슷한 경험이 쌓이다 보면 사실과 관계없는 고정관념이 생기기도 하고요. 우리는 왜 디지털 미디어의 영향을 받을까요? 이러한 영향에서 스스로를 안전하게 ...
바로 찾아갈 수 있어요.이뿐만이 아니에요. 디지털 영상지도는 소셜 미디어처럼 사용자가 직접 정보를 등록할 수도 있어요. 내가 쓰는 지도 앱에 로그인한 다음 특정 장소에 대한 정보를 남기는 거예요. 집 주변 놀이터의 사진을 찍어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거나 맛있게 먹은 음식점에 대한 후기를 ...
근육 변화와 음성의 세기, 높낮이 등을 감지해요.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이 사용자의 감정 변화를 파악하죠. 마스크와 얼굴 사이에 발생한 마찰력이 마스크의 에너지로 활용돼 외부에서 전원을 따로 공급할 필요도 없습니다. 연구팀은 “감정을 기반으로 음악이나 영상을 추천해 주는 ...
외골격을 착용해도 매우 불안정한 상황으로 느끼는 거죠. BCI를 제대로 적용하려면 사용자를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미래는 이미 와 있다. 단지 널리 퍼져있지 않을 뿐이다.” ‘뉴로맨서’를 쓴 미국의 SF 작가 윌리엄 깁슨은 이런 말을 남겼다. BCI만큼 이 표현에 잘 들어맞는 기술도 없을 ...
제가 적임자라 생각해요. 구글에서 한국 프로덕트매니저로 시작해 15년간 일하는 과정은 사용자의 불편함이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거나 제공할 방법을 고민한 뒤, 전 세계 엔지니어들과 협업해 결과물을 내놓는 거였어요. 모든 프로젝트가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도 아닙니다. 어떤 경우엔 ...
어드벤처 게임 중 이용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이에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가 즐기고 있습니다. 호텔에서 문을 열어 다음 방으로 넘어가는 게임이죠. 문을 열고 나가려면, 퍼즐로 미션을 해결해 열쇠를 찾고, 괴물로부터 살아남아야 해요. 이때 갑작스레 등장하는 괴물들이 ...
밤낮이 없습니다. 반면 게임 ‘동물의 숲’은 시간적 측면에서 일상생활의 리듬이 있죠. 사용자의 시간에 따라 밤이 되면 숲이 어두워지고 가게도 닫아요. 이런 요소를 소셜 미디어에 넣으면 강제종료, 차단보다 현명한 공생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
되려면 마치 경부고속도로처럼 관련 AI 인프라에 대규모 투자가 선행돼야하고, 일반 사용자들이 편하게 쓸 수 있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도 필요해서다. 최근 금융 시장에서 생성 AI 인프라 분야의 선도 기업인 엔비디아와 생성 AI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도하는 어도비의 기업 가치는 크게 ...
연구 분야는 UX, HCI, 행동 변화를 위한 디자인 등이며 현재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사용자를 유인하고 현혹하는 UX 디자인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저서로 ‘디자인 트랩’이 있다. ryun@hongik.ac ...
뤼튼테크놀로지스는 2021년 또래 청년들이 함께 창업한 생성 AI 회사로 3년 만에 200만 사용자 가입이라는 실적을 올리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사람들이 이런 회사를 이끌어 갈까 궁금해하던 중, 경영진 가운데 과학동아 독자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 1월 29일 한달음에 뤼튼테크놀로지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