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 중 하나인 호주에서 바위, 흙, 나뭇가지, 나무껍질, 나뭇잎 등이 반사하는 빛을 측정하고 분석했습니다. 그리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초의 꽃이 나타났던 중생대 시기, 꿀벌이 보는 시야를 컴퓨터 모의실험으로 재현했어요. 그 결과, 연구팀은 꿀벌이 수분한 식물 꽃잎의 색깔이 주변 환경에 ...
연구복원센터 필립 월터 교수팀은 ‘모나리자’에 엑스선을 조사해 방출되는 에너지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안료● 성분을 분석했습니다. 확인 결과 ‘모나리자’에는 30겹의 안료가 머리카락 굵기보다도 얇게 발려 있었어요. 연구팀은 다빈치가 안료를 여러 번 오랫동안 덧칠하는 방법으로 스푸마토 ...
일으키며 진화했는지 조사했어. 우리 늑대에게 방사선량 측정기가 장착된 위치 측정장치(GPS) 목걸이를 부착했고, 혈액도 채취해 갔지. 분석 결과 늑대는 사람의 1일 법적 안전 한계치보다 6배나 높은 방사선량인 0.1128mSv(밀리시버트)●에 매일 노출됐지만 놀라운 세포 회복력으로 몸에 별다른 이상이 ...
세상엔 신기한 일들이 진짜 많고 궁금한 일들도 많아요. 그런데 왠지 친구들도 선생님도 모르고, 유튜브를 뒤져봐도 답이 안 나올 것 같은 질문 ... 속도의 변화가 다르거든요. 동전을 넣으면 물건을 내려주는 자동판매기도 전류와 자기장을 측정해 진짜 동전과 가짜 동전을 가려낸답니다 ...
자동화 금고 시스템을 도입했어요. 화폐의 모양이나 무게가 검수기에서 자동으로 측정되고, 물건을 쌓는 로봇이 화폐 뭉치를 반듯하게 정리합니다. 금고로 화폐를 옮기거나 화폐를 선반에 올리는 일도 자동화 장치가 해요. 모든 과정은 전산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동안 한국은행에서 화폐를 옮기고 ...
점으로 보고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을 그려 실시간으로 적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측정했다. 입구에서 가까운 추격자만 직접 적을 향해 가고 나머지는 적에게 접근해 적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줄이는 방법을 제안했다. 시뮬레이션해 보면 모두가 적을 쫓는 것보다 효과적으로 적의 탈출을 막고 ...
e스포츠의 대명사로 통하는 롤드컵은 세계적으로 뜨거운 인기를 자랑한다. 지난해 롤드컵 결승전에서는 전 세계 시청자 수가 1억 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롤드컵은 롤 ... 맨해튼 거리와 유클리드 거리를 모두 구해서 알아보고, 게임을 하며 어느 거리로 측정한 것이 더 맞는지 생각해보자 ...
다르게 관측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지 않고 쌍성 운동을 분석하면 쌍성의 질량을 잘못 측정할 수 있다. 때문에 공전궤도 경사각은 정확한 질량을 파악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다. 이 역시 펄사 타이밍을 분석해 확인한다. 다만 정확한 경사각을 예측하기 어려워 오차 범위를 둔다. 연구팀은 ...
어떤 신호가 검출기에 검출되고 스테인리스 속 수조에서 체렌코프 효과에 의한 빛이 측정된다면 검출기에 검출된 것이 중성미자가 아닌 뮤온이라고 해석해 해당 데이터는 버리는 식이다. 조서연 독자는 “비싸고 복잡한 기구들이 아닌 물로 뮤온을 거른다는 사실이 매우 신기하다”고 말했다 ...
부족한 점을 보완합니다. 라이다는 사방으로 빛을 쏘아 장애물의 형태와 거리 등을 측정한 다음 정보를 통해 주변의 지형을 탐색하는데, 이를 ‘매핑’이라고 해요. 라이다는 주변을 자세하게 매핑할 수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눈이나 비가 내리면 빛이 굴절되어 정보에 오류가 생겨요. 레이더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