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고대 그리스 수학자 에우클레이데스(유클리드)가 생각했던 거리와 길이, 각도를 좌표계에 도입해 임의 차원으로 확장한 공간으로, 초중고에서는 이 공간에서만 기하학을 공부한다. 햄 샌드위치 정리는 이산수학에서 집합을 정확히 반으로 나눌 때도 쓰인다. 오른쪽 그림을 보면 파란색 점과 ...
저장된 이동 방향 값을 알아야 해요. 이 값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좌표계, 이미지의 원점 위치, 리스트의 차원 등을 고려해서 식을 만들어야 하지요. 오늘 소개한 코드를 이해할 수 있다면 가로세로 크기와 미로 구조도 바꿀 수 있어요. 코드를 바꿔 보면서 여러분만의 그리드 ...
좌표계를 다루기 위해서는 구면기하학의 원리를 알아야 했죠. 동양과 서양은 서로 다른 좌표계를 썼어요. 따라서 서양의 천문학이 동양으로 들어올 때 둘의 좌푯값을 변환해야 했습니다. 이때는 구면삼각법이라는 기하학이 쓰였고, 비례식 계산도 많이 쓰곤 했습니다. Q 이번 일성정시의 유물 ...
정규화를 거친 좌표는 카메라의 종류와 관계없이 실제 크기와 비례하는 가상의 좌표계에 나타납니다. 이후 정규화한 보행자의 골격 좌표에 딥러닝을 적용해 보행자의 3차원 좌표를 추정합니다. 연구팀은 여기에 인공신경망을 설계했습니다. 완전 접속망(fully connected network)이라는 아주 기본적인 ...
③ 보기 좋은 데이터가 맛도 좋다 ‘그래프’행렬로 요리한 데이터는 다시 한번 좌표계에 나타내면 좋습니다. 특히 데이터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할 때는 네트워크 그래프를 활용합니다. 각 데이터를 점으로 나타낸 뒤 점과 점 사이를 선으로 연결해 네트워크를 만들면 데이터 사이의 상관관계를 ...
이번 미션은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유적을 찾아내는 겁니다. 땅속에 묻혀있어 알아채지 못하고, 하늘 위에서 봐야만 진짜 의미를 알 수 있는 유적도 있거든요. 여러분을 ... 공선조건식은 x, y, z의 세 축에 대한 카메라의 기울기를 반영해 지상좌표계와 카메라의 좌표계를 같게 만듭니다 ...
데이터는 스캐너가 촬영한 위치, 방향에 따라 서로 다른 좌표계를 갖기 때문에 GPS 기준의 좌표계로 통일시켜야 비로소 의미 있는 ‘정보’가 되죠. 정보가 된 점들은 측량 이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후처리 작업을 하는데요, 점을 이어 선을 만들고, 선을 이어 면을 만듭니다. 면이 모여 입체적인 ...
그런데 왜 3D 스캐닝 기술이 수학이냐고요? 현실 속에 있는 물체를 디지털 공간의 3차원 좌표계에 그대로 재현하는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빛(레이저)이라는 매개체를 이용하지만, 현실의 사물을 가상의 세계로 옮기는 과정은 오롯이 수학적인 알고리듬과 계산을 통해 이뤄집니다. 지금부터 ...
관점의 차이를 이해한다는 것은 물리학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물리학은 입장(좌표계)에 따라 현상이 다르게 관측되는 것을 이해하고, 그것을 설명하는 하나의 원리를 알아내고자 하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이를 ‘자연의 법칙’이라고 부른다. 그래서 물리학이라면 이렇게 제안할 수도 있다. ...
2개 필요하다. 또 증강현실은 실제 세계를 나타내는 좌표계와 가상의 그림을 그리는 좌표계 2개를 정확히 맞춰 사용자가 이질감을 느끼지 않도록 만들어야 하는데, 정확하게 일치시키는 게 현재 기술로 쉽지 않다. 사용자의 위치를 명확히 잡는 것도 중요한데,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만으로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