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져와 화면과 같이 코드를 작성하세요. 제한 시간이 다 지났을 때 실행되는 조건문이에요.13 ‘게임 플레이-메시지 보여주기’, ‘문자열-연결한 문자열’ 명령블록과 ‘변수-변수 ‘점수’’를 가져와 화면과 같이 코드를 작성하세요. 제한 시간이 다 지나 게임이 종료될 때 점수를 알려주는 ...
핵심적인 역할을 하거든요. 오늘은 그 마지막 순서, 함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수는 조건문이나 반복 문과는 다르게 먼저 함수를 만들고 나서 사용해야 합니다. 만드는 방법과 사용하는 방법이 따로 있습니다. 파이썬에서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함수를 만듭니다. 잠깐, ‘매개변수’ ...
에이전트가 검은색 큰크리트 블록이 한 칸 아래에 있다는 걸 감지하면 명령을 실행하는 조건문이에요.➑ ‘에이전트-에이전트가 블록 또는 아이템 가져오기’ 명령블록을 가져와 블록을 ‘흰색 콘크리트’로 바꾸세요.➒ ‘에이전트-에이전트가 블록 파괴’, ‘에이전트-에이전트가 블록 ...
떨어지는 명령이에요.➑ 같은 방법으로 ‘복불복’의 변숫값이 2가 되면 실행되는 조건문을 작성하세요. 먼저 ‘몹-다음 효과 부여하기’ 명령블록을 가져와 자기 자신에게 점프강화 효과가 5초 동안 5만큼 부여되도록 코드를 작성하세요. 점프강화 효과는 플레이어가 더 높이 뛸 수 있게 해줘요 ...
명령블록, ‘계산-나머지’ 명령블록, 변수 ‘걸음 수’를 가져와 화면과 같이 조건문을 작성하세요. 걸음 수를 5로 나눈 나머지가 0이라는 것은 걸음 수가 5의 배수라는 뜻이에요. 따라서 5, 10, 15, 20… 과 같이 5의 배수일 때만 메시지가 떠요. 세번째 스코어보드로 걸음 수 나타내기걸음 수를 ...
즐거움에 흠뻑 빠져보는 건 어떨까요. 지난호에 소개한 ‘변수’에 이어 오늘은 ‘조건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필자소개 하상우, 최지현, 박진영멋쟁이사자처럼의 고려대 세종캠퍼스 동아리 운영진으로 활동 중이며, 세종시 예비 청년창업가들의 아이템을 실현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도 ...
‘아니면 실행’ 아래에 공기블록을 채우는 명령이 들어가도록 코딩하세요.➏ ‘만약’ 조건문에 ‘논리-또는 논리연산’ 명령블록을 두 번 연결하세요. ‘논리’에서 ‘비교연산’ 명령블록과 변수 ‘index’를 가져와 그림과 같이 조건을 만드세요. ➐ ‘아니면 실행’ 아래의 ‘블록 채우기’ ...
만들기’를 눌러 변수 ‘에너지’를 만들고 변수 값을 가져와 10보다 작으면 실행되는 조건문을 완성하세요. ➍ ‘변수-에너지 값 증가’ 명령블록을 가져오세요.➎ ‘변수-에너지 값 저장’ 명령블록을 가져온 뒤 값을 ‘10’으로 바꾸세요.➏ ‘플레이어-말하기’ 명령블록을 가져온 뒤 대상을 ...
모습을 확인하세요. 잠깐! 만약 에이전트 앞에 두 갈래 길이 나온다면?작성한 코드의 조건문을 보면 에이전트의 앞쪽, 왼쪽, 오른쪽, 뒤쪽 순서로 판단하고 있어요. 따라서 에이전트의 왼쪽과 오른쪽에 모두 블록이 있다면 에이전트는 왼쪽에 있는 블록을 먼저 감지하기 때문에 왼쪽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