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해 ‘N1 임플란트’ 칩을 이용한다. N1 임플란트 칩은 50원짜리 동전보다 조금 큰 원판에 64개의 실이 붙어 있는 형태다. 이 실의 두께는 머리카락의 10분의 1 정도로 아주 얇으며, 실 하나당 뇌파를 읽는 전극이 16개씩 부착돼 있다. N1 임플란트 칩 한 개에 1024개의 전극이 달린 셈이다. 이 칩은 ...
사용하기 시작한 하드디스크다.하드디스크는 자기장을 이용해 정보를 저장한다. 원판(디스크)에 자성물질을 바르고 정보를 읽고 쓰는 ‘헤드’를 이용해 정보를 입력한다. 자성물질의 자성을 조정해 자기 방향이 변하면 1, 변하지 않으면 0으로 입력된다. < 반도체 > 정보 밀도: 5.02×109bits/mm3일본 ...
하나로 연결되면서 영상처럼 보이는 거예요. 지금은 과학 기술이 발전해서, 원판이나 원통을 돌리지 않고도 그림이 실제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애니메이션 영화를 만들 수 있어요. 바로 컴퓨터 그래픽(CG) 덕분이지요. 그런데, CG를 활용할 때도 수학이 꼭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
전자레인지 속 회전 원판은 음식을 회전시켜 골고루 뜨겁게 만들어줘요. 회전 원판을 뺀 실험에서 초콜릿이 녹은 점과 점 사이의 평균 거리는 6cm였어요. 이는 마루와 골 사이의 거리에 해당합니다. 마루부터 마루까지, 혹은 골부터 골까지의 한 주기를 ‘파장’이라고 하는데, 마이크로파의 파장은 ...
석영을 가공해 만든 포토마스크가 그 역할을 한다. 원판에 미세 패턴을 그려 넣은 후 이 원판으로 여러 장의 필름에 패턴을 찍는 것이다. 미세 패턴이 찍힌 커다란 필름을 갖고 싶다면, 여러 장의 필름을 이어 붙여야 한다. 그동안은 ‘정렬 마크’를 사용했다. 미세 패턴이 찍힌 필름 꼭지점에 ...
만들기 오토마타를 움직이게 만드는 핵심 장치는 기어, 크랭크, 캠이에요. 기어는 원판 모양의 회전체에 달린 돌기들이 맞물리면서 회전 운동의 방향이나 속도를 바꿔주는 장치이고, 크랭크는 왕복 운동을 회전 운동으로, 캠은 회전 운동을 왕복 운동으로 바꿔주죠. 고래 오토마타에서는 5개의 캠과 ...
32인 사건’을 구하는 문제로 바꿀 수 있습니다. STEP 2 | 각 사건의 경우의 수 구하기 ① 원판 A의 바늘이 홀수를 가리키는 경우의 수는 (1, 3, 5, 7, 9, 11, 13, 15) 이렇게 8가지예요.원판 B의 바늘이 4의 배수를 가리키는 경우의 수는 (4, 8, 12, 16) 이렇게 4가지예요. ② 두 수의 합이 30인 사건은 (14, 16), (15, 1 ...
후기에 살았던 익룡 ‘프테라노돈’이에요. 건전지와 연결된 모터가 오토마타 속 작은 원판을 돌리기 시작하면, 이에 맞춰 여러 부품들이 순서대로 움직여요. 그 결과, 프테라노돈이 위아래로 날갯짓을 하며 마치 날아다니는 것 같은 모습을 보여 주지요. 프테라노돈 오토마타를 조립할 때는 꼭 ...
그래서 안정적으로 고정하기 위해 무거운 금속 원판을 목재함에 넣었습니다. 15kg의 금속 원판을 각 목재함에 넣어서, 윈치와 각종 전자 부품까지 합쳐 총 70kg의 무게로 맞췄습니다. 이 정도면 작품이 영영 하늘로 사라지는 아찔한 사고는 일어나지 않겠네요. 각 장치의 무게가 상당하니 원활한 ...
알아봅시다. 혼개통헌의는 나라에서 지정한 보물로 동양의 전통 우주론을 하나의 원판형 기기에 통합한 천문시계입니다. 중국을 통해 전래된 서양의 천문시계인 ‘아스트롤라베’를 조선의 실학자 유금이 재해석해 1787년에 만들었죠. 혼개통헌의는 모체판이라는 큰 판과 성좌판이라는 작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