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서 이미지를 아주 크게 확대해 본 적 있나요? 그러면 이미지는 작은 사각형들로 구성돼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 작은 사각형이 디지털 이미지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단위이자 ‘점’인 ‘픽셀(Pixel)’이에요. 네모난 점 모양의 픽셀에 색을 넣어 대상을 표현하는 것을 ‘픽셀 아트’라 ...
게임을 만들고 즐기는 공간, 로블록스! 로블록스는 ‘미국 초등학생의 놀이터’라 불리는 게임 개발 플랫폼이에요. 2004년 프로그램 개발자이자 CEO인 데이비드 바수츠키와 프로그램 개발자 에릭 카셀이 로블록스를 만들었어요. 로블록스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게임을 만들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
컴퓨터게임 중에는 사각형 격자를 붙여 만든 그리드에서 진행하는 게임이 많아요. 이번 화에서는 사각형 그리드 게임을 제작하는데 어떤 자료구조를 사용하는지 알아볼게요. 자료구조란 프로그램에서 데이터의 저장과 연산을 위해 사용하는 특정한 형식이에요. 자료구조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 ...
게임할 때 캐릭터나 아이템이 화려한 배경에 묻혀서 잘 보이지 않는다면 플레이를 원활하게 하기 어렵겠지요? 그래서 배경과 캐릭터의 색을 사용할 때 ‘명도 차이’를 이용해 캐릭터가 돋보이게 만들어요. 게임의 분위기까지 결정하는 명도 차이에 대해 알아봅시다. 사람은 이미지를 볼 때 ‘색 ...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몰입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게임 콘텐츠를 계속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컴퓨터가 정해진 규칙을 기반으로 게임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법인 ‘절차적 콘텐츠 생성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게임 콘텐츠가 성공하려면 많은 플레이어가 ...
태양, 바람 등 자연환경이 끊임없이 변하면서 우리를 둘러싼 모든 사물의 모습도 변신을 거듭합니다.이번 호에서는 시간에 따라 변하는 게임 속 배경 그래픽에 대해 알아봅니다. 여러분은 아침, 오후, 저녁, 밤처럼 시간 변화에 따라 주변의 색이 바뀌고 다른 분위기가 연출되는 광경을 유심히 살펴 ...
스네이크 게임은 특정 공간에서 뱀을 조작해 아이템을 먹으면 길이가 점점 자라는 게임입니다. 이리저리 움직이던 뱀 머리가 몸통이나 화면의 가장자리와 닿으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이번 호에서는 스크래치 코드를 이용해 몸통에 닿으면 게임이 끝나는 스네이크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2017년 ...
게임은 현실과 다른 환상의 세계로 플레이어를 초대합니다. 플레이어는 가지각색의 흥미진진한 이야기(세계관)를 통해 게임에 몰입하게 되죠. 국내 게임회사인 데브시스터스의 모바일게임 ‘쿠키런: 오븐브레이크’에서 플레이어는 쿠키가 돼 오븐을 탈출하는 경험을 합니다. 일본 닌텐도에 ...
런게임은 달려가는 동작을 하는 캐릭터가 다가오는 장애물을 피할 때마다 점수를 얻는 게임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런게임의 기본 요소와 동작 방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런게임의 화면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닥 오브젝트(스크래치에서 자신이 추가한 스프라이트나 배경 같은 이미지) 위 왼쪽 ...
3월호에서는 흰색과 회색, 검은색의 무채색을 이용해 화면을 깊이 있게 구성한 게임을 살펴봤는데요. 이번 호에서는 선명한 색을 살려 감각적인 분위기를 연출한 게임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한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다른 색과 섞이지 않은 순수한 색을 순색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