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디지털 르네상스 주도할 쌍두마차 ① 원자세계 신출귀몰한 조화 양자컴퓨터

암호해독 시간 3백년을 4분으로 단축

  • 확대
  • 축소
이미지 확대하기(그림 1) 피아노와 기타를 칠 때 줄이 진동하는 형태^ 피아노나 기타를 치면 줄이 진동하면 서 소리를 낸다. (가)의 모양일 때‘도’ 음, (나)의 모양일 때 높은‘도’음, 그 리고 (다)의 모양일 때 두 옥타브 높 은‘도’음이 들린다. 하지만 실제로 피아노나 기타의‘도’ 음을 치면 각각의 유일한 방식으로 진 동하는 것이 아니다. 처음에는 (라)와 같은 형태에서 시작해 (가), (나), (다)의 진동방식들이 적당히 조합돼 하 나의 진동을 만들어낸다. 이처럼 파동에서는 진동수가 일정한 진동들이 겹쳐지는 중첩이 일어난다. 물체덩어리도 이와 유사하게 진동수 가 일정한 여러 파동의 중첩상태에 있 을 수 있다. 양자컴퓨터의 핵심은 바 로 중첩성에 있다. (그림 1) 피아노와 기타를 칠 때 줄이 진동하는 형태^ 피아노나 기타를 치면 줄이 진동하면 서 소리를 낸다. (가)의 모양일 때‘도’ 음, (나)의 모양일 때 높은‘도’음, 그 리고 (다)의 모양일 때 두 옥타브 높 은‘도’음이 들린다. 하지만 실제로 피아노나 기타의‘도’ 음을 치면 각각의 유일한 방식으로 진 동하는 것이 아니다. 처음에는 (라)와 같은 형태에서 시작해 (가), (나), (다)의 진동방식들이 적당히 조합돼 하 나의 진동을 만들어낸다. 이처럼 파동에서는 진동수가 일정한 진동들이 겹쳐지는 중첩이 일어난다. 물체덩어리도 이와 유사하게 진동수 가 일정한 여러 파동의 중첩상태에 있 을 수 있다. 양자컴퓨터의 핵심은 바 로 중첩성에 있다.

기존의 컴퓨터로 해결 불가능한 문제들을 빠른 시간에 풀 수 있는 차세대 주자로 양자컴퓨터가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양자컴퓨터는 양자정보과학 전체를 통칭하기도 할 만큼 첨단과학기술의 미래를 짊어질 분야이기도 하다.최근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새로운 정보처리기술을 개발하는 양자정보과학이 발전하고 있다. 바로 양자통신과 양자컴퓨터 분야다. 양자통...(계속)

글 : 이순칠 교수 sclee@mail.kaist.ac.kr
과학동아 2001년 12호

이전
다음
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