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 난 처음 인사하지? 디지털 세계의 바른 생활을 연구하는 잼랩의 키키라고 해. 잼잼이 멀쩡한 선풍기를 내다 버리고 있어. 무슨 사연이 있는 걸까? 만약 인터넷 거짓 정보에 ‘낚인’ 적 있는 친구들은 오늘 기사를 꼼꼼히 살펴봐! 미디어 속 거짓 정보, 이렇게 무섭다니! 2020년 4월, ...
것을 말합니다. 2019년 처음 개최돼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체커톤 대회도 있습니다. 체커톤은 팩트체크와 마라톤을 합친 말입니다. 청소년 참가자들이 어떤 주제에 대한 정보들이 사실인지를 직접 판별하고 그 과정과 결과물을 발표하는 대회입니다. 올해 주제는 ‘혐오와 차별을 확산하는 ...
장착했습니다. 최신 스마트폰에 들어간 리튬이온배터리의 용량과 비슷합니다. 배터리 체커로 확인해본 결과 배터리는 용량이 아직 충분히 남아있습니다.또 하나는 아두이노 보드와 블루투스 모듈에 부착한 다이오드입니다. 다이오드는 전류가 역류하는 것을 막아 모듈이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
건 아닌지 확인하는 작업을 ‘팩트체크’라고 합니다. 이 작업을 전문으로 하는 ‘팩트체커’는 진실만 보도해야 하는 뉴스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 오늘 수학동아 ‘팩트체크’는 뉴스에 나오는 수학에서 헷갈리기 쉬운 부분을 짚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쏜석희 앵커(이하 ‘쏜’): ...
공략대상이었다. 바둑을 제외한 대부분의 보드게임이 1990년대에 모두 해결됐다. 오셀로, 체커, 체스 등이 대표적이다.2000년대 중반부터는 연구자들의 시선이 비디오게임으로 옮겨 갔다. 비디오게임이란 TV나 컴퓨터 화면을 통해서 플레이하는 게임으로, 이곳에는 보드게임에 없는 보다 복잡한 ...
측정하는 스마트가이거 두 종류가 나와 있다.전자파 줄이려면 반드시 접지 해야스마트EM체커는 전기장을 이용해 전자파를 측정한다. 측정기를 스마트폰의 이어폰 단자에 꽂아서 궁금한 곳에 갖다 대기만 하면 간편하게 전자파의 크기를 알 수 있다. 기자가 시험해 본 결과 사무실에서 가장 많은 ...
일이 먼저다. 우운택 교수 연구팀이 개발하고 있는 ‘공간센싱’기술은 3차원 공간을 체커 판처럼 세분해 공간에 있는 사물의 위치 정보를 좌표로 인식한다. 공간에 어떤 사물이 있는지 위치가 정확히 파악되면 거기에 맞게 디지털 콘텐츠의 위치, 각도, 크기를 바꿔 공간에 자연스럽게 어울리게 할 ...
있었다. 인공지능 초창기인 1960년대 초 IBM 연구소에 있던 아서 사무엘이 체스보다 단순한 체커(checker) 게임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그런데 그는 이 프로그램에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기능을 부여했다. 인간과 게임을 펼칠 때 인간이 두는 말의 위치를 기억하고, 어느 상황에서 자신이 유리하고 ...
단기적으로는 인간 챔피언을 능가하는 프로그램의 개발을 목표로 하면서, 장기적으로는 체커의 게임이론적인 가치를 규명한다는 야심찬 계획 아래 추진되고 있다.인공생명분야도 인공지능의 한 영역으로 자리잡았다. 1990년 레이는 기계의 진화를 생성해내는 프로그램인 ‘티에라’를 발표했다. ...
가볍게 날려보냈다. 사무엘의 프로그램은 1977년 듀크 대학의 프로그램에 패하긴 했어도 체커 수(手)의 다양함이 아니라 자신의 행동에 의해서 자신을 수정하는 능력을 갖추었다는 면에서 본질적인 의미의 인공지능 프로그램이라 부를 수 있다.얼마전 91년도 북미 컴퓨터체스선수권대회가 뉴욕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