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해야 해요. 자극적인 영상이나 비속어가 많은 콘텐츠를 멀리하고, 믿을 수 있는 제작자가 만든 양질의 콘텐츠를 많이 접하는 거예요. 또 내가 직접 선택하지 않아도 친구들이 공유하거나 썸네일에 속아 실수로 유해 콘텐츠를 보게 될 수도 있으므로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야 해요. ...
라부아지에의 경쟁자들이었던 프리스틀리, 셸레 역시 그들이 실험했던 주변 지역의 장비 제작자들에게 크게 의존하고 있었다. 스티븐 섀핀 미국 하버드대 과학사학과 교수는 이렇게 드러나지 않은 과학의 기여자들을 ‘보이지 않는 기술자’라 칭했다. 우리는 플로지스톤 이론과 산소 이론의 ...
않을 자신이 있나요? 꼭 허위나 조작된 정보, 악마의 편집이 아니라고 해도 모든 미디어 제작자는 그들의 사회경제적 이득을 위해 프레임 속 내용을 편집해 제공해요. 미디어가 재현하는 현실은 우리가 실제로 보는 현실과 다르다는 뜻이에요. 비판적인 태도 없이 미디어를 수용하는 사람들은 ...
수 있다. 현재 세계는 로봇윤리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아시모프의 로봇3원칙은 로봇 제작자가 고려할 로봇윤리의 초석으로 자주 인용된다. 아시모를 통해 휴머노이드 걸음마를 성공시킨 일본은 2000년대 초 로봇윤리 논의를 시작했고, 이어 한국도 로봇윤리헌장 연구를 시작했다. 국가를 초월한 ...
떠오른다. 유 관장은 이런 고루한 이미지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와 콘텐츠 제작자들이 협업해 차별화된 과학문화 경험을 관람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고 봤다. 그는 지난 1년 동안 유튜브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과학 크리에이터들을 모아 강연을 열고, 메이커 긱블의 창작물을 과학관에 ...
영역에 비해 진입장벽이 높다”고 말했어요. 이어 “인공지능 기술은 음악 사용자와 제작자 모두에게 편리한 경험을 제공한다”며 “누구나 취미로 음악을 만드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기를 바란다”고 기대했습니다.●인터뷰 “인공지능 음악의 저작권에 대한 논의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
이렇게 해머로 현을 치며 소리를 내는 오늘날의 피아노는 1700년 이탈리아의 악기 제작자 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폴리에 의해 만들어졌어요. 그는 당시 유행하던 건반 악기인 ‘하프시코드’에 한계를 느꼈어요. 하프시코드는 가죽으로 된 고리가 마치 기타줄을 퉁기듯 현을 뜯어 소리를 내는 ...
하죠. SNS, 디지털 신문 등에서도 우리는 수없이 광고를 봐요. 광고를 보는 자체가 미디어 제작자들에게 수익을 주기 때문입니다. 게임도 비슷해요. 제가 가르치는 학급 어린이들에게 “메타버스 게임을 하면서 가장 관심을 두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었더니 “공짜 게임머니”라고 답하더군요. ...
감각을 증강할 뿐만 아니라, 손에 쥐는 별도의 컨트롤러 없이 팔에 부착되는 패드만으로 제작자가 목표하는 감각을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방식처럼 손에 컨트롤러를 쥐면 현실 물체를 만지는 등의 상호작용이 어렵죠. 반면 EMS를 활용한 감각 증강 시스템은 손이 ...
“퀀텀에너지연구소가 네이처의 논평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며 “상황을 끝낼 방법은 제작자에게 샘플을 받아 검증하는 것”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단순 해프닝으로 끝나더라도 실망은 No! 검증은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LK-99가 끝내 상온 초전도체가 아니라는 결과가 나오더라도 실망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