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자의 종류를 알아냈어요. 검은 개미와 가시 개미는 적을 공격하는 포름산 때문에 신 향이 났습니다. 치카타나 개미는 길을 찾기 위한 피라진 때문에 고소한 향이 났지요. 베짜기 개미의 몸에는 캐러멜과 비슷한 향이 나는 피롤 화합물이 있었습니다. 리우 교수는 “식용 개미의 향을 살려 더 맛있게 ...
하던데, 컴퓨터도 우주 망원경도 없던 옛날에 우주를 어떻게 관찰한 걸까? 계산의 신, 우주선 가는 길도 계산 미국의 수학자 캐서린 존슨은 1953년부터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계산원으로 일했어요. 지금처럼 뛰어난 성능의 컴퓨터가 없던 때라, 우주에 관련된 복잡한 계산을 사람이 직접 해야 ...
있는지, 하늘에서 어떤 현상이 일어날 때 인간 세상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관한 신탁도 적혀 있지요. 이 바빌로니아 별자리가 이후 고대 그리스로 넘어와 조금 바뀌어 오늘날 우리가 쓰는 별자리의 기초가 되었답니다. 현재 표준으로 쓰이는 88개의 별자리는 1922년 로마에서 열린 최초의 ...
세워서 공이 그 종이를 넘어가면 골인’이라고 할 수 있어요. 실제 축구 경기에선 종이 대신 레이저를 사용해 공이 레이저 빛을 기준으로 어디에 놓였는지를 보고 골인 여부를 판단해요. VAR이라고 부르는 영상을 이용하는 심판 시스템이 나오기 훨씬 이전부터 이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다시 수학의 ...
평균 예상 득점이 5.218점이었는데 실제는 5.293점이었다. 오차가 1.4%로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는 모형이었다. 모형이 검증된 뒤에는 이 모형을 바탕으로 가능한 모든 타순 조합의 예상 득점을 계산해 가장 효율적인 타순을 구성한 팀을 찾았다. 그 결과 가장 효율적인 타순을 구성한 팀은 롯데 ...
협력해서 상대 팀 선수를 막아야 한다. 그런데 선수들이 아무 위치에나 서 있다면 자신의 구역을 사수하지 못하고, 결국 경기에서 질 수 있다. 그래서 나온 것이 대형이다. 축구 경기를 보면 한 번쯤 들어봤을 4-4-2, 3-5-2, 4-3-3 등이 바로 대형의 종류다. 대형은 선수를 경기장에 어떻게 배치하고 어떤 ...
않고, 천체가 움직이는 것이라고 믿었어요. 고대 이집트 신화에서는 해를 상징하는 신인 라가 매일 낮 배를 타며 하늘을 가로지르고, 밤에는 어둠의 세상에서 죽음과 싸운다고 믿었죠. 천체의 움직임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려는 시도가 여럿 있었는데, 그중 가장 잘 알려진 시도는 약 2400년 전, ...
구속 158km/h의 포심 패스트볼이라는 강력한 구위가 있었지만, 루상에 주자가 있으면 자신의 투구를 하지 못했다. 주자가 없을 때 주자를 내보낼 확률이 0.580이었던 반면, 주자가 있으면 0.690, 주자가 2루 이상 득점권에 있으면 0.900으로 크게 뛰었다. 그래서 주자가 없을 때 등판 가능한 1이닝에 ...
축구의 기본은 패스다. 패스를 잘할수록 공격의 기회가 많아진다. 그런데 패스를 유기적으로 잘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한 스페인 데이터 과학자가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래프 이론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래프 이론이란 수학에서 점과 이들을 연결하는 선들로 구성된 그래프의 성 ...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좁게 만드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공간을 좁혀야 할까? 신기하게도 맹수가 먹잇감을 사냥하는 방법을 축구에 적용한 과학자가 있다. 2012년 과학자 셀리나 팬은 입구가 있는 사각형 안에서 다수의 추격자가 입구를 향해 다가가 적을 잡는 알고리듬을 만들었다. 일명 팬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