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MRI로 혀 움직임 실시간 확인전문 보컬 트레이너나 성악과 교수는 노래하는 모습만 보고도 ‘왼쪽 어깨를 들라’거나 ‘혀를 입천장에 더 붙이고 소리를 내라’는 등 조언을 한다. 경험을 통해 소리를 내는 방법을 알기 때문이다.김 원장은 “그간 근육의 ...
번 짝. 한경택 교수 & 김강태 교수의 성악 무대 화음1. 아버지와 큰아들 1978년 서울대학교 방문 교수와 학부생으로 인연을 맺은 두 사람은 40년을 훌쩍 넘긴 인연답게, 서로에게 어떤 존재냐고 묻는 질문에 ‘가족’이라는 같은 답을 했다. 김 교수는 스승님을 ‘떠올리는 것만으로 마음이 벅찬, ...
곧게 편 자세가 되면 후두의 위치가 아래로 내려가면서 충분한 공명강을 확보할 수 있다. 성악가가 턱을 당기고 목을 꼿꼿이 편 자세로 노래를 부르는 이유도 공명강을 최대한 넓게 활용하기 위해서다. 성대와 공명강이 음색을 결정한다면, 전달력을 부여하는 건 구강이다. 구강에서 정확한 발음이 ...
시초인데 19세기부터는 악기 반주가 없는 곡 대부분은 아카펠라라고 불렀습니다. 이후 꼭 성악이 아니더라도 무반주, 또는 최소한의 악기 반주로 화음을 이뤄 노래하는 합창, 대중보컬 음악까지 아카펠라라고 부르게 됐지요. 디즈니 아카펠라 그룹 디카펠라도 현대적 의미에서 아카펠라 그룹인 ...
협업으로 탄생한 창작 오페라다. 완벽한 오페라 가수를 뽑는 오디션에서 인간 성악가와 에버가 대결하는 줄거리다. 공연을 관람한 조화연 양(대구 경명여중 2학년)은 “로봇의 연기가 인간처럼 완벽하게 자연스럽지는 않았지만 초등학교 때 봤던 로봇에 비하면 훨씬 인간에 가까워졌다”며 ...
그래서 판소리를 하는 소리꾼은 평소 목소리가 곧 판소리를 할 때 목소리인 반면 성악가는 평소 목소리와 노래할 때 목소리가 다릅니다. 그렇다면 이 중간 음역과 폭포 소리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폭포 소리는 고음과 저음이 거의 비슷한 크기입니다. 따라서 훈련이 잘 된 소리꾼이라면 중간 ...
일명 ‘떠는 소리’로 알려진 비브라토에서도 특징이 드러났습니다. 연구팀은 세계적인 성악가 루치아노 파바로티와 비교했는데, 분석 결과 머큐리와 파바로티의 비브라토 진동수는 각각 0.11과 0.89였습니다. 머큐리의 떠는 소리는 파바로티의 떠는 소리의 8분의 1도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지요. ...
뇌과학적으로 확인한 다카하시 교수팀의 논문은 어쩌면 사람이 근본적으로 악하다는 ‘성악설’을 지지하는 근거가 될지도 모른다. 다양한 후속 연구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미국 하버드대 심리학과 미나 시카라 교수는 지인이 안 좋은 일을 당했을 때, 평소 그에 대해 느꼈던 부러움이 클수록 ...
길게 설계합니다. 청중은 떠다니는 음악에 둘러싸여 풍성하고 웅장한 감동을 느낍니다. 성악가가 돋보여야하는 오페라하우스는 이보다는 덜 울려야 대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잔향시간을 1.3~1.8초로 짧게 만듭니다. 국내에서 가장 공연하기 좋은 곳으로 꼽히는 예술의전당 클래식전용 콘서트홀은 ...
아 혀 깨물 것 같아. ➊ 노래뮤지컬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노래야. 폐활량을 키워서 성악을 하는 것처럼 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하고 정확한 발음도 필수지. 가사의 의미를 전달하는 몸짓이나 표정 연기도 잊지 말아야 해.➋ 연기노래만 잘 한다고 되나? ‘배우’라는 이름에 걸맞게 뮤지컬에는 뛰어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