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꿔 다른 말을 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영상이 대부분이었어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이버조사과 손욱 주무관은 “실제 영상에 가짜 음성만 입혀 놓고 자막을 넣은 영상도 있는데, 이런 건 세심하게 보지 않으면 헷갈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생성형 AI가 학습할 데이터에 ...
적용해서 선수 사이의 유기적인 관계가 팀 전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사이버네틱스란 스스로 최적의 상태에 도달하는 시스템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로바놉스키 감독이 주장했던 내용 중 흥미로운 건 선수 개개인이 경기장 위에서 보여주는 노력의 총합이 커질수록 팀의 경기력이 ...
내용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그 정보가 원본 그대로 조작되지 않았음을 증명한다. 또 사이버공간에서 신분을 확인하는 ‘주민등록증’ 역할도 한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공인인증서를 생각하면 된다. 이때 가장 많이 쓰이는 암호가 공개키 암호 중 하나인 ‘RSA 암호’인데, 그 원리의 핵심이 ...
대검찰청 과학수사부는 형사사건의 감정물에서 DNA를 감정하는 일부터 디지털 범죄 수사, 사이버 범죄 수사 등 다양한 과학수사 업무를 수행한다. 형사사건 발생 이후 과학수사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이렇다. 우선 사건을 접수한 경찰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범죄현장에서 얻은 증거물에 대한 ...
넣은 것과 같다”고 말했어요. 그러면서 “인공지능 기술을 악용하는 사람들로 인해 사이버 공격 등의 위험이 생길 수 있는 만큼 한시적으로 인공지능 개발을 중단하자”고 주장했죠.마지막으로 의식의 문제를 빼놓을 수 없어요. 프랑스의 철학자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
사이의 거리가 적절한지도 확인해야 하죠. 주기적으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해요. 사이버 멀미를 기술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어요. 게임을 개발할 때부터 멀미가 나지 않도록 시점의 높낮이나 배경, 이동 속도 등을 세세히 조절할 수 있도록 고려하는 거죠. 또 실제로 몸을 ...
정기구독했습니다. 그 밖에도 친구들과 과학동아리를 만들어 간단한 실험도 해보고, KAIST 사이버영재학교에 올라온 문제 풀이에 도전하거나 KAIST 창의력글로벌리더십 캠프에 참여하는 등 교과 과정 외의 다양한 과학 활동을 스스로 찾아다녔습니다. 세부 진로는 고등학교 2학년 무렵 정했습니다. 그 ...
되지 않아 아직 이에 대한 윤리 지침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어요. 유해 콘텐츠 제작 등 사이버 범죄에 악용될 가능성도 있지요. 그래서 챗GPT의 사용을 두고 서로 다른 의견이 대립해요. 이 이야기는 30쪽의 토론에서 더 자세히 해볼게요 ...
접시에 키운 뇌세포를 컴퓨터 시스템에 연결해 게임을 플레이하도록 학습시켰다.” 사이버펑크 SF소설의 도입부가 아니다. 2022년 12월, 국제학술지 ‘뉴런’에 실제로 발표된 연구다. 과학자들은 어떻게 뇌세포에게 게임을 학습시켰을까. “저희가 한 일은 뇌세포가 ‘퐁(Pong)’이라는 게임 세계에서 ...
손상됐다”고 말했어요. 이런 이유로 자넷 잭슨의 Rhythm Nation은 미국 국토안보부 산하 사이버 보안 및 인프라 보안국이 지정하는 ‘컴퓨터 보안 결함 목록’에 실리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노래로 노트북을 망가뜨릴 수 있다는 신기한 소식을 접한 호주의 한 라디오 방송에서는 같은 달 Rhythm Nation을 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