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의 대사다. 오해로 죽을 위기에 처한 궁녀가 오래전 일을 떠올리지 못하는 영조의 기억을 되찾기 위해 가장 먼저 요청한 것은 향이었다. 어떤 사물을 보여주거나 어떤 소리를 들려준 것이 아니라, 향을 피워 기억을 소환해낸 것이다. 후각은 기억을 ...
말했다.조선시대의 글꼴 중 여전히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있다. 조선 중기 이후 궁녀들이 한글을 보다 빠르고 유연하게 쓰기 위해 사용한 ‘궁서체’다. 선이 곧고 단정하며 붓의 농담이 그대로 나타나는 글꼴이다. 광복 이후 가로쓰기가 도입되며 한글 글꼴의 큰 변혁이 일어났다. 세로쓰기와 ...
들어 있어서 풋풋한 신맛과 단맛이 난다.드라마 대장금에는 어린 장금을 포함해 궁녀들이 요리 수업을 받는 장면이 많이 등장합니다. 알록달록한 식재료로 멋진 수라를 만드는 걸 보고 있노라면, 침이 꿀꺽 넘어가지요. 덕분에 한동안 궁중요리를 배우려는 사람들로 요리 학원이 문전성시를 ...
가지를 발견하면 성공으로 인정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갔던 것이다. 세종이 수를 넣으면 궁녀들이 주판으로 검산을 해 보는 식으로 한 단계씩 풀었으니, 그의 성공여부는 그녀들의 손에 달렸던 셈이다.풀리지 않는 마방진을 뒤로한 채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실의에 빠져 있던 어느 날, 세종은 ...
박힌 별 문향이 아홉 개나 되었다.“아홉 개 별 중 하나를 밀면 문이 생길 거야. 몇몇 궁녀들만 아는 비밀의 문이지.”“어느 별인데요?”지오는 당장 밀어볼 태세였다. 그러자 공주가 방금 펼친 한지를 내밀며 말했다.“그 답은 여기에 있지. 어서 풀어봐.”공주의 음성엔 장난기가 잔뜩 묻어났다. ...
따라 미인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2003년 이화여대 미술사학과 홍선표 교수는 선녀와 궁녀를 묘사한 고분벽화와 불화, 신윤복 등이 그린 미인도를 분석해 시대별로 미인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연구했다. 그는 “삼국시대에는 풍만한 여인이, 고려시대에는 우아한 여인이, 조선시대에는 요염한 ...
눌렀다. 지오는 뭔가에 홀린 듯 고개를 숙여 인사를 했다. 혜명 공주 곁엔 호롱불을 든 궁녀 한 명과 호위 군사로 보이는 병사 둘이 서 있었다.“장도사로군.”공주는 새치름한 목소리로 말했다. 간혹 간의대에서 장도사와 마주친 모양이었다.“오늘 밤은 잠이 오질 않아서 하늘 구경이나 하려고 ...
저녁 석)’이 되기 때문이지.암호는 궁에서도 유행을 했어.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한 뒤 궁녀들은 한글을 이용한 암호를 만들어 낙서 수다를 즐겼어.예를 들어, ‘김내시는 대머리’라는 말은 ‘一 ㅣ 五 二 ㅐ 七 ㅣ 二 一 二 三 ㅐ 五 ㅓ 四 ㅣ’ 이라고 썼어. 한글의 자음은 수를 나타내는 한자로 ...
영화 줄거리때는 조선 중기. 천령(박진희 분)은 궁궐 여자들의 건강을 돌보는 내의녀로죽은 시체를 검시하는 일도 겸하고 있다. 어느 날 ... 응어리져 있었기 때문이다. 결국 영화는 월령이 낳은 세자가 왕으로 책봉되며 끝나지만 궁녀에 얽힌 끝없는 미스터리는 그 궁금증을 진하게 남긴다 ...
Synthesis)와 환상(Fantasia)의 합성어. 원작은 ‘불멸의 이순신’ ‘리심 : 파리의 조선궁녀’를 쓴 김탁환 교수가 맡았고 로봇공학자인 오준호 교수, 디지털퍼포먼스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자인 문화기술대학원 원광연 원장이 참여했다. 학문의 경계를 허물고 ‘환상적인 융합’을 이룬 셈이다.아날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