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자인 프레데릭 란체스터가 제1차 세계대전 중이었던 1916년에 만든 법칙으로, 아군과 적군의 상대적인 힘을 계산하는 수학 이론이다. 그가 고안한 법칙 중 가장 유명한 법칙은 ‘란체스터 선형 법칙’과 ‘란체스터 제곱 법칙’이다. 란체스터 선형 법칙은 칼이나 창 같은 무기를 쓰는 근접전에 ...
아이템이다. 와드를 어디에 설치하느냐에 따라 적의 동선을 효율적으로 알 수 있어 적군의 전략 파악에 유리하다. 데이터 분석팀은 경기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상대 팀이 와드를 주로 설치하는 지역 등을 파악한다. 장 박사는 “LoL의 경우 챔피언의 능력치가 매해 바뀌어 유리한 챔피언을 분석하기보단 ...
AI 기반의 ‘공통작전상황도(COP)’ 연구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AI를 접목해 아군과 적군의 전체적인 상황을 하나의 화면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미국 고등연구계획국(DARPA)은 2018년 ‘모자이크 전쟁’이라는 새로운 전쟁수행 방식을 제시했습니다. 군사를 소규모로 분산하고, ...
퀸은 양옆, 위아래 직선 방향과 대각선 방향 어디든 멀리까지 움직일 수 있어요. 적군이 가장 두려워하면서도 꼭 잡고 싶어 하는 존재이지요. 아래 체스판으로 퀸의 행마법을 연습하고 체스 마스터에 도전하세요! M 체스 세계의 전술, 행마법! 체스판에서 가장 강력한 기물인 퀸은 모든 방향으로 ...
kg에 육박하는 쓰레기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제로웨이스트 전투에서 승리하려면 먼저 적군(쓰레기)에 대해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로웨이스트 라이프를 실천하기 전에 내가 얼마나 많은 쓰레기를 만드는지 확인해 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집안에 굴러다니는 유리병 하나를 준비하세요. ...
‘프로젝트 엑스칼리버’였다. 아서왕의 신검 엑스칼리버처럼 X선 레이저가 공중에서 적군의 미사일을 격추한다는 아이디어였다. 계획을 수립하는 데도 실제 SF작가들이 직간접적으로 참여했다.한편으로 이 계획은 정치인과 과학자들의 비판을 받기도 했다. 작전 자체가 SF처럼 지나치게 ...
속에서 용감한 쿠키는 탱커 역할을 하는 캐릭터입니다. 전투 시 아군 중 맨 앞에 서서 적군의 공격을 막아내죠. 그런데 게임에서 탱커 캐릭터를 해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플레이하다 보면 종종 자괴감이 들 때가 있습니다. 맨날 적한테 얻어터지기만 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공격이란 아프지도 않을 ...
점 G)을 지나는 직선은 2.5m 뒤 지점에서 바닥에 닿죠(점 F). 이 상황에서 빨간 막대기부터 적군의 배까지 거리는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도훈도들은 삼각형의 닮음을 사용해 계산했습니다. 위 그림에서 △ABE와 △DCE가 닮음이므로AB:BE=DC:CE입니다. 일본 배 돛의 높이를 x라 하고 빨간 막대기(점 C ...
가지다. 우선 생물학 무기는 통제 가능해야 한다. 즉 무기를 사용하는 측은 원하는 대로 적군을 사살하고 아군은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가령 미사일의 경우에는 원하는 목표 지점에 정확히 떨어져야 한다. 만약 예상하지 못한 지점, 특히 아군에게 큰 피해를 줄 지점에 떨어진다면 무기로써는 ...
~2차 세계대전은 ‘암호학의 전환점’이라고 부를 정도로 다양한 암호 기술이 개발됐다. 적군에게 간파당하지 않고 아군끼리 소식을 주고받는 기술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 현대 암호 기술 발전을 위해 1977년 세 명의 컴퓨터 과학자 로널드 라이베스트, 아디 샤미르, 레오나르드 아델만은 RS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