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의 움직임 학습에 필요한 강화학습 알고리즘을 직접 만든다. 엔비디아 연구팀은 유레카로 로봇이 가위질, 펜 돌리기 등 섬세한 동작을 학습하도록 했다. 그 결과 사람이 직접 작성한 소스코드보다 성능이 80% 이상 뛰어났다고 보고했다. 각개전투 AI 로봇, 앞으로의 연구 전망은 ‘통일’ AI 로봇 ...
우연히 발견한 옛날 법전을 훑어보다가 알게 된 거야. 이 말을 처음 발견했을 땐 기뻐서 유레카를 외쳤다니까?”미아가 뿌듯한 얼굴로 대답했다. 선은 거기에 조심스럽게 질문을 얹었다.“그러니까네가 말하는 그 ‘자연인’이라는 건‘구태인’을 말하는 거지?”“맞아. 그런데 그 구태인이라는 ...
의 시간은 풀리지 않는 문제에 막혀있다는 거예요. 그러다 문제가 풀리는 그 1%의 순간, ‘유레카의 순간’들을 겪다 보면 그 쾌감에 중독돼 계속 연구하는 거지요. 그런 점에서 수학의 본질적인 어려움은 수학의 즐거움 중 하나이기도 해요. 어려워서 그만큼 성취감이 있거든요. 그 깨달음이 올 ...
주전인지 알아내는 게 연구팀의 당면 과제였다. 동판 위 흔적을 더듬다 터져나온 ‘유레카’1전 동판을 쳐다보며 골똘히 궁리하던 중이었다. 동판에 선이 가로로 아로새겨진 게 눈에 띄었다. 사진을 확대해 보니 가로선과 세로선을 일정한 간격으로 새겨 구멍의 위치를 재단했던 흔적이 남아있었다 ...
이때 밀려난 물(유체)의 무게만큼 물체는 위로 떠오르는 부력을 받지요. 이것이 바로 “유레카!”로 유명한 아르키메데스의 원리예요.부력의 크기는 유체에 잠긴 물체의 질량과 상관없이 물체가 밀어낸 유체의 무게에만 비례합니다. 그래서 풍선처럼 부피가 크고 가벼운 물체는 물에 잠겼을 때 ...
걸 이해하게 되는, 문득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고대 그리스 수학자 아르키메데스의 ‘유레카!’와 비슷해요. 최 작가는 자신에게 “수학 문제는 ‘근사한 퍼즐 게임’이었다”고 말하며, 연필과 공책만으로도 결과가 나온다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이야기했어요. 하지만 이런 최 작가에게도 수학 ...
지난해 11월 한 달간 진행한 ‘궁극의 질문 공모전’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궁극의 질문 공모전은 궁금하지만 해결할 방법이 없어서 답답했던 질문거리를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멘토들과 함께 해결해나가는 프로젝트입니다. 참가자들은 ‘강아지와 대화를 할 수 있을까’와 같은 일상적 질문부 ...
속에 있는 물체의 부피가 클수록, 무게가 가벼울수록 부력이 커져요. 에르키메데스가 ‘유레카!’를 외친 순간도 이러한 부력의 원리를 깨달은 때였지요. 헬륨 풍선도 무게는 가벼운데 부피가 커서 부력이 커요. 헬륨은 자연계에서 발견한 원소 중에서 두 번째로 가벼워요. 특히 지구 대기의 주요 ...
바로 응답시간 분포도예요. 처음 이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는 너무 기뻐서 맘속으로 유레카를 외쳤어요. SW 개발에서 수학은 어떻게 쓰이나요?기본적으로 화면을 다루는 프로그래밍은 전부 기하학과 관련이 있어요. 화면은 점, 선, 면을 좌표에서 다룰 수 있어야 원하는 형태를 구현할 수 있거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