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우듯 자신의 삶을 지속적으로 캔버스에 기록했다.렘브란트는 대부분의 초상화에 ‘명암법(키아로스쿠로·chi aroscuro)’이라는 기법을 사용했다. 키아로스쿠로는 이탈리어로 ‘밝다(chiaro)’와 ‘어둡다(oscuro)’의 합성어로, 그림의 가운데 주요 대상에만 강한 빛을 부여해 시선을 집중시키는 ...
있어요. 대신 명암은 눈으로 보는 것보다 훨씬 생생하고 강렬하게 표현했습니다.‘명암법’은 빛을 이용해 밝음과 어둠의 대조를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렘브란트 초상화도 명암의 대비가 강하게 드러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얼굴만 밝게 밝히고, 나머지 공간은 어둡습니다. 오닐은 렘브란트 ...
형이상학적인 것이었다. 당연히 서양에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해부학이나 원근법, 명암법, 단축법 등 과학적인 원리를 총동원해서 초상화를 그렸다. 그런 점에서 서양의 초상화는 우리나라의 초상화보다 실제의 모델을 더 사실적으로 표현했다고 할 수 있다.그러나 우리나라의 초상화는 대상 ...
내고 입체를 표현하는 일은 어떤 속임수가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는 것이다.원근법이나 명암법이란 우리 눈을 속이는 수단에 불과하다는 것이 현대미술가들의 생각이다. 그들의 주장대로라면 화면 위에다 그린 이야기는 결국 다 거짓말이라는 이야기가 된다. 현대미술은 사실적으로 묘사된 그림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