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입니다. 이 그래프에서 가장 높게 솟아 있는 부분이 기대수익률, ‘기댓값’이죠. 기댓값은 어떤 사건이 일어날 확률과 그 사건으로 나올 수 있는 수를 곱한 값을 모두 더해 구합니다. 두 상품의 기대수익률은 5%로 같습니다. 하지만 A의 경우 수익률이 3% 혹은 7%가 나올 가능성이 B의 같은 ...
최선의 전략을 찾는 데 도전했습니다. 돼지 2마리의 특정 조합이 나올 확률을 계산했고, 기댓값을 구했지요. 그 결과 패스 더 피그의 경우 한 순서 당 22.5점에서 멈추라고 밝혔어요! 돼지들이 서로 엎치락뒤치락하며 점수를 내려고 아등바등하는 모습 때문인지 사람들이 돼지를 던지는 게임을 더 ...
이것은 관측값의 분산에 대한 참값의 분산 비율로 구합니다. 분산은 그 변수가 기댓값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가늠하는 수로 자료가 얼마나 넓게 퍼져 있는지를 나타내지요. 이런 신뢰도 측정방법에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크론바치 알파’입니다. 답변의 일관성을 측정하지요. 개별 ...
같아지는 순간 구매를 멈춰야 한다. 이때가 이익의 기댓값★이 가장 크기 때문이다. 기댓값★어떤 사건이 일어날 확률에 그 사건으로부터 얻게 되는 이득을 곱해서 나오는 값. 재료를 어떤 양만큼 준비할 때 이익을 얼마나 기대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그렇다면 예상 평균 수요량인 100개보다 ...
식㉠+식㉡입니다. 같은 방법으로 도로②또는 ③을 지나 점 A에서 점 C까지 갈 때의 기댓값을 각각 구해 가장 작은 길을 택하면 안전합니다. ▼관련기사를 계속 보시려면?Intro. 수학으로 그린 꿈의 도시Part 1. 뻥뻥 뚫리는 도로 깔기Part 2. 소방서와 경찰서를 지어라!BREAK TIME. 우리 동네 소방서 집중 ...
가까워진다. 아돌은 3000만 원을 쓰고 2650만 원을 얻는다. 350만 원을 잃은 거다. 결국, 기댓값이 뽑기 가격보다 낮으면 안 사는 게 좋다.물론 게임을 하다보면 특정 아이템을 구해야 할 때가 있다. 예를 들어, 철 갑옷을 강화하려면 세 종류의 보석이 필요한데 A와 B는 겨우 구했지만 C만 없는 경우가 ...
그만큼 룰렛을 돌리고 기댓값을 구해줘요. 덕분에 룰렛을 1번, 10번, 100번 돌렸을 때 기댓값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려줘 확률 공부도 할 수 있어요.게임보다 재밌는 프로그래밍“제가 만드는 대로 프로그램이 움직이니까 정말 재미있어요.”수업이 끝난 뒤 학생들은 한결같이 이 같은 이야기를 했어요. ...
4칸 룰렛의 당첨 확률은 1/4이고, 얻는 점수가 50점이므로 역시 50×1/4=12.5입니다. 따라서 두 기댓값은 같습니다.그런데 실제로 룰렛을 돌리면 수학적 확률대로 나오지가 않습니다. 8칸짜리 룰렛을 8번 돌리면 모든 칸이 골고루 나와야 하는데, 특정 칸이 여러 번 나오면서 한 번도 멈추지 않는 칸이 ...
수가 나올 확률이 비슷해지지만, 10번 정도만 돌리면 숫자 1만 나올 수도 있다.확률이 기댓값과 일치하려면 무한히 시행한다는 가정이 필요하다. 그러나 보통 사람이 게임을 한다고 하면 시행횟수는 기껏해야 수십 번에서 수백 번이다. 실제 시행횟수가 확률 분포를 따르기에는 너무 적기 때문에 좋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