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2. 유전자 조각 맞추기 퍼즐

이미지 확대하기

고대인의 DNA에서 우리 조상을 어떻게 찾을까요? 바이오인포매틱스 연구자들이 해결합니다. 바이오인포매틱스는 생명현상을 수학, 논리학, 전산학을 이용해 파악하는 학문입니다. 수학 알고리듬이 입력된 슈퍼컴퓨터가 수천 개의 게놈 데이터를 동시에 계산할 수 있어 데이터 속에 숨은 정보를 찾아냅니다.DNA는 생물체의 유전 정보를 알려주는 물질입니다. 이중나선 구조로...(계속)

글 : 조혜인 기자 heynism@donga.com
도움 : 김동섭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교수), 박종화 (UNIST 게놈산업기술센터 박사)
기타 : [참고자료] ‘Genome-wide data from two early Neolithic East Asian individuals dating to 7700 years ago’, ‘introduction to computaional biology’ ‘inferring phylogenies’, ‘Mapping Human Genetic Diversity in Asia’
일러스트 : 달상
수학동아 2017년 08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