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뉴스] 올해 미국 최고의 직업은 통계전문가

핫이슈

  • 확대
  • 축소

진로를 고민하고 있나요? 통계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에요. 미국의 취업 정보 사이트 커리어캐스트가 이 분야에 대한 좋은 전망을 내놨거든요.

4월 28일 커리어캐스트는 2017년 미국 최고의 직업은 통계 전문가라고 발표했어요. 미국 노동통계국과 노동부의 자료를 바탕으로 미국의 주요 직업 200개에 대해 연봉과 업무 환경, 스트레스, 미래 전망을 고려해 순위를 매겼어요.

2위는 의료 서비스 관리직, 3위는 공정 분석 전문가, 4위는 정보 보안 분석가, 5위는 데이터 과학자가 차지했어요. 수학자도 7위로 상위권에 올랐어요. 커리어캐스트는 보고서에서 “세상이 보다 정량화되고 데이터 중심적으로 변하면서 통계가 촉망받고 있다”고 말했어요.

금융과 문화, 제조업 회사에는 반드시 통계전문가가 있어요. 음악이나 영화 사이트에 접속하면 내 취향을 분석해 작품을 추천하지요. 이처럼 고객 관련 자료를 통합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에 통계가 쓰이기 때문이에요.

수많은 데이터 속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를 발굴해 미래를 예측하는 일도 통계전문가의 몫이지요.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이터마이닝’은 통계를 모르고서는 할 수 없거든요.

통계전문가가 할 수 있는 직업에는 신약 개발을 위해 안전성을 입증하는 임상 통계 분석가와 사람들이 무엇을 선호 하는지 알아보는 여론조사 전문가도 있어요.

수업 시간에 통계 단원이 나오면 어렵다 생각 말고 열심히 공부해야겠지요?

글 : 이다솔 기자
수학동아 2017년 06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