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교과 맵

  • 확대
  • 축소

<어린이과학동아>가 교과서와도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재미있게 읽은 기사와 만화가 어떤 교과단원과 관련돼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학교 공부가 더욱 재밌어질 거예요!

 

 

 

 

 

 

매년 9월 16일은 ‘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이에요. 많은 사람들에게 오존층 파괴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1994년 유엔 총회에서 지정했지요.

 

지구 대기의 15~30km 부근에는 오존의 양이 많은 ‘오존층’이 있어요.


오존층은 우리 몸에 해로운 자외선을 흡수해 줘요. 만약 오존층이 없다면, 우리는 심한 자외선 때문에 피부암과 백내장 등 여러 질병에 걸릴 수 있어요.


그런데 1980년대 영국의 탐사대가 남극의 오존층에 생긴 구멍을 발견했어요. 이후 위성 관측을 통해 이 구멍이 계속 커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지요.


연구 결과 오존층 파괴의 범인은 바로 ‘프레온가스(CFC)’였어요. 프레온가스는 에어컨이나 냉장고의 냉매로 사용되는 물질로, 성층권에서 자외선에 의해 분해돼 염소 원자를 만들어요. 바로 이 염소 원자가 오존층을 파괴시킨 거예요.


그래서 전세계 197개 나라들은 1987년 9월 16일, 캐나다 몬트리올에 모여서 프레온 가스의 생산과 사용을 줄이자고 약속했어요. 이 협약이 바로 ‘몬트리올 의정서’랍니다.

어린이과학동아 2017년 18호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