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형 속 숫자들의 규칙 찾기

  • 확대
  • 축소
다음 도형 속에 있는 숫자들은 특별한 규칙을 갖고 있습니다. ‘?’속에 들어갈 숫자를 찾아 보세요. A. (난이도: 하)

⇒ 사각형 중심의 숫자는 모서리 4개에 있는 숫자들을 모두 더한 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8입니다.

B. (난이도: 중)

⇒각 사각형의 모서리에 있는 숫자는 항상 ‘왼쪽 위x오른쪽 아래=2x(왼쪽 위x오른쪽 아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8입니다.

C. (난이도: 중)

⇒각 마름모의 중심에 있는 숫자는 위쪽 숫자를 십의 자리로 하고 아래쪽 숫자를 일의 자리로 하는 수에서 왼쪽 수를 십의 자리로 하고 오른쪽 수를 일의 자리로 하는 수를 뺀 값입니다. 즉 ‘(위쪽 숫자x10+아래쪽 숫자)-(왼쪽 숫자x10+오른쪽 숫자)=중심에 있는 숫자’이므로 정답은 11입니다.

D. (난이도: 상)

⇒가장 안쪽 원 속에 있는 숫자는 반대편 방향의 바깥쪽 두 숫자를 곱한 값의 일의 자리와 십의 자리를 바꾼 값입니다. 즉 ‘?’에는 13x5= 65에서 일의 자리와 십의 자리를 바꾼 56이 들어갑니다.

이달의 퍼즐
도형 속의 숫자들은 어떤 특별한 규칙을 가지고 변하고 있습니다. A, B에는 어떤 숫자가 들어가야 할까요?

정답을 아시는 분은 ejpark@donga.com으로 10월 15일까지 연락처와 선물수령주소를 함께 적어 보내주세요. 정답을 맞힌 독자 중 추첨을 통해 당첨된 6분께 ‘멘사 퍼즐’(보누스 펴냄) 시리즈 3권을 드립니다. 지난호 당첨자 명단은 과학동아 182쪽에 있습니다.

지난달 정답과 자세한 해설은 ‘도전! 1% 클래스’(www.dongaScience.
com)의 ‘지식퍼즐’ 코너에서 볼 수 있다.

※앞의 문제를 풀 때 숫자만 보고 규칙을 찾기가 어렵다면 다음 팁을 이용해 보세요.

① 먼저 사칙연산을 이용해 조합되는 수가 있는 지를 찾아 봅니다. 그 다음으로 계산 값에 정해진 수를 곱하거나 나누었을 때 조합되는 수가 있는지 찾아 봅니다.
② 특정 위치(주로 연산의 최종 결과 값으로 예상되는 곳)의 숫자에 홀수가 있는지를 봅니다. 만약 그렇다면 마지막 계산이 곱하기는 아닙니다.
③ 어떤 자리에 있는 수들이 모두 다른 위치에 있는 수보다 크다면 다른 수들의 곱하기나 더하기가 됐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④ 주변 수들을 사칙연산으로 아무리 조합해도 알맞은 규칙을 찾을 수 없다면 뭔가 다른 기법이 적용됐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9월호 퍼즐 해설 보기

글 : 멘사코리아 퍼즐위원회 기자 www.mensakorea.org
과학동아 2008년 10호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