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인터뷰] 판다가 대나무만 먹고 살 수 있는 이유

  • 확대
  • 축소

 눈 주변이 시커먼 곰아, 너는 누구니?


나는 곰과에 속하는 동물인 판다예요. 중국 쓰촨성이나 황하강 남쪽처럼 대나무가 무성한 산지에서 살고 있어요. 다른 곰들과 달리 얼굴이 둥글고 검은 무늬가 있어서 어린이 친구들이 나를 얼마나 귀여워하는지 몰라요! 나는 몸 색깔은 희지만 눈 주변과 양쪽 어깨, 다리와 귀는 검은색을 띤답니다.


 네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대나무니?


맞아요. 최근 중국 과학자들은 퀀링산에 살고 있는 암수 판다 각각 3마리에 무선송신기를 붙인 다음, 무얼 먹고 사는지 관찰했어요. 그리고 판다가 먹은 식물들을 모아 질소와 인, 칼슘이 얼마나 들어 있는지 분석했지요. 이 세 가지는 포유류가 꼭 먹어야 하는 영양소예요. 관찰 결과 판다가 주로 먹는 대나무와 화살대나무 새순에는 질소와 인이 풍부하지만 칼슘이 무척 적었어요. 그래서 판다는 6월 중순이 되면 칼슘이 풍부한 화살대나무의 이파리도 먹었답니다. 특히 임신한 암컷 판다는 항상 칼슘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화살대나무의 이파리를 자주 먹지요.


 대나무만 먹는다니 너는 지독한 편식쟁이로구나!


놀랍게도 우리는 유전자와 치아 생김새, 소화기관이 육식동물에 가까워요. 고기를 먹고 살 수 있을 만큼 잘 발달되어 있거든요. 생김새로만 따지자면 우리는 식물만 지독하게 편식하는 셈이죠. 하지만 우리는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게 대나무 외의 음식도 잘 챙겨 먹는답니다. 대나무뿐만 아니라 죽은 소나 티벳영양 고기를 뜯어먹거나 바위를 핥기도 해요. 몸에 부족한 단백질이나 칼슘을 얻기 위해서지요. 과학자들은 평지에서 살았던 우리들이 사람들에게 쫓겨 산지에서 살게 되면서 다른 육식동물과의 경쟁을 피하기 위해 대나무를 먹기 시작했을 거라고 추측하고 있어요.


 멋지구나! 건강을 위해 나도 고기를 끊고 대나무 채식으로 바꿔볼까?


힘들 거예요, 닥터 그랜마. 우리는 대나무처럼 섬유질이 가득한 식물도 소화할 수 있도록 특별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거든요. 만약 닥터 그랜마가 대나무만 먹는다면 잔뜩 체하거나 설사병에 걸릴지도 몰라요. 차라리 고기와 채소, 밥을 골고루 먹는 것이 건강에 훨씬 좋을 거예요!

글 : 이정아 기자 zzunga@donga.com
글 : 조주희
어린이과학동아 2014년 16호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