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결! 무지개를 만들라

  • 확대
  • 축소
이미지 확대하기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으하하, 이곳이 바로 청소년발명기자단 영재들이 모여 있다는 이담초등학교? 너희와 대결하러 하러 왔다. 캬캬!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앗, 섭섭박사님이잖아? 대결이라니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알록달록 무지개를 띄우는 거야. 누가 더 예쁜 무지개를 만드나 겨뤄 볼까?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좋아요! 우린 숫자가 많으니 두 개 팀으로 나눌게요!


1 도전!롤러코스터 설탕무지개이미지 확대하기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너희들 무지개가 어떻게 생기는지 알고 있니?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비가 온 뒤 해가 떠서 생기는 것이잖아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그래. 대기 중에 떠 있는 수많은 물방울들이 빛을 굴절, 반사시키면서 여러 가지 색깔로 나타나는 현상이야. 햇빛은 물론 달빛으로도 생긴단다.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달빛무지개라니 멋져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하지만 우리는 설탕으로 무지개를 만들 거예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오잉? 설탕으로 어떻게?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일곱 빛깔 물감을 물에 탄 비커에 설탕을 다른 농도로 넣는 거예요. 비중에 따라 층이 나뉘거든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물감을 탄 설탕물은 천천히 흘러들어가야 비중에 따라 층이 생겨요. 그래서 저희는 롤러코스터로 설탕물을 흘려보내는 방법을 생각했죠!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오호~, 대단한데?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설탕을 많이 넣은 물감은 가장 아래에 쌓이고, 적게 넣은 물감은 가장 위에 쌓여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우리는 아래에서부터 빨주노초파남보 색깔이 나타나게 할 거예요. 그래서 빨강 물감을 섞은 물에 설탕을 가장 많이 넣었답니다.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보세요! 우리가 만든 설탕무지개가 참 예쁘죠?

이미지 확대하기

2 액체로 만든, 물프리즘무지개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히야, 굉장하구나! 하지만 나는 하늘에 뜬 무지개처럼 빛을 이용해 무지개를 만들어 보겠어!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섭섭박사님, 그게 무엇인가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핫하하, 이건 바로 물프리즘이야. 투명 아크릴판으로 속이 빈 삼각 기둥을
만든 다음, 통 안에 물을 가득 채운 것이지.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우아, 그럼 유리프리즘처럼 무지개가 생기나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당연하지! 프리즘을 통과하는 빛은 굴절하면서 여러 색깔로 분산하게 된단다. 흰 종이를 대면 더 자세히 볼 수 있지. 이렇게 말이야. 짜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우와, 정말 예쁜 무지개가 생겼어요!

이미지 확대하기

3 집에서도 뜬다, 회절격자무지개이미지 확대하기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핫하하, 하지만 그 무지개는 물이 없으면 볼 수 없잖아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무…, 물론 그렇지.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우리는 빛만 있으면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는 무지개를 띄워 볼게요! 바로 이 회절격자필름으로 만든 분광기로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렇게 분광기를 눈에 대고 형광등이나 TV 화면을 바라보면, 짜잔~, 무지개가 뜬답니다!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오오, 정말 아름다운 무지개구나. 그런데 너희들 회절격자가 무엇인지 아니?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우히히, 사실 그게 궁금했어요. 어서 알려 주세요~!

이미지 확대하기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와아, 정말 과학적인 방법으로 생긴 무지개군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그렇다고 볼 수 있쥐~.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그러면 이번 대결은 저희들이 승리네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잉, 어쩔 수 없군. 다음에 만나면 꼭 이길 테야


참여독자 : 김태현, 백수형, 여승현, 이가경, 이준서(경기 동두천 이담초 5)

글 : 이정아 기자 zzunga@donga.com
도움 : 장지웅 교사
사진 : 이정아 기자 zzunga@donga.com
어린이과학동아 2013년 14호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