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섭박사가 간다!] 힘을 분산시켜 튼튼! 현수교의 비밀

  • 확대
  • 축소
이미지 확대하기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섭박사님~. 도대체 왜 우리를 이 다리 위로 오라고 하신 거예요? 바다 아래로 떨어질 것 같아요. 으아악~, 너무 무서워~.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채원아~, 채이야~! 그렇게 걱정할 필요 없어! 이 다리는 내가 직접 만들어서 튼튼하…. 어? 잠깐! 이게 뭐지? 다리가 흔들린다! 얘들아~, 뛰어!

1 현수교를 파헤쳐라!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헥헥. 채원, 채이 모두 무사하지? 하마터면 큰일 날 뻔 했지 뭐야!
내가 만든 현수교에 문제가 생길 줄이야….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섭섭박사님~! 저희를 뒤로 하고 그렇게 휙 가버리시다니….
이렇게 달리기를 잘하시는지 몰랐어요! 그런데 현수교가 뭐예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흠흠…. 현수교는 다리 종류 중에 하나야.
다리는 그 생김새에 따라 구분하거든.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우와~, 다리도 여러 종류가 있다니 놀라워요! 그럼 현수교 말고 또 어떤 다리가 있나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다리는 거더교, 아치교, 트러스교, 사장교, 현수교 이렇게 다섯 종류로 나눌 수 있어. 거더교는 교각 위에 거더 ✽를 수평으로 올려놓은 다리를 말해. 아치교는 반원 모양인 아치를 이용해 다리의 균형을 유지하지. 트러스교는 연속된 삼각형 구조인 트러스를 이용해 만든 다리야. 사장교는 다리의 기둥과 상판을 줄로 직접 연결한 구조란다.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어? 박사님~, 사장교랑 현수교가 비슷하게 생긴 것 같아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맞아~. 둘 다 줄을 이용해 만든 다리지. 하지만 현수교는 기둥과 상판을 직접 연결하지 않고 포물선 모양 줄과 상판을 짧은 여러 줄로 연결해 만든 다리야. 아래 현수교 구조를 자세하게 살펴볼까?

이미지 확대하기

2 현수교 만들기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현수교에 대해 잘 알았겠지? 그럼 지금부터 현수교를 만들어 보자!
다리는 튼튼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말고 만들기 시작~!

이미지 확대하기

3 섭섭박사를 올려라!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섭섭박사님~! 직선 모양 케이블과 포물선 모양 케이블 현수교 중에 어떤 게 더 튼튼할지 궁금해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궁금하면 지금 바로 실험 Go Go~!

4 힘을 분산시키자!이미지 확대하기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섭섭박사님! 저는 주 케이블이 직선으로 연결된 현수교가 더 튼튼할 줄 알았어요. 직선 주 케이블이 포물선 모양보다 팽팽하게 연결되어 있으니까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맞아. 겉으로는 그렇게 보일 수 있지~! 하지만 포물선 주 케이블이 튼튼한 데에는 과학의 비밀이 숨겨져 있단다.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과학의 비밀이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응. 직선 모양의 케이블은 연결된 보조 케이블에서 전달되는 힘이 한 점에 집중적으로 모이거든. 하지만 포물선 모양 주 케이블은 보조 케이블에서 전달되는 힘이 여러 갈래로 분산돼. 그래서 더 무거운 물체가 올라가도 안정적으로 버틸 수 있는 거야.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아~, 그래서 실제 현수교 케이블이 포물선 모양이었군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자, 이제 튼튼한 다리가 완성됐으니까 우리 모여서 기념촬영 하자~!

참여독자 : 박채원(경기 고양 다솜초 6), 박 채이(경기 고양 다솜초 1)

글 : 이혜림 기자 pungnibi@donga.com
사진 : 이혜림 기자 pungnibi@donga.com
어린이과학동아 2013년 07호

태그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