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라 공기로켓

자유탐구 완전 정복, 섭섭박사가 간다!

  • 확대
  • 축소
“섭섭박사가 야심차게 준비한 공기 로켓이 드디어 완성됐다아~!
내 아름다운 머릿결이 푸석푸석하게 상할 정도로 밤을 새가며 연구한
보람이 있구만. 연료도 점화장치도, 폭약도 없이 공기만으로 하늘을 날 수
있는 로켓을 만들었다고! 누가? 바로 나, 섭섭박사가~! 움하하하하~!”



1배경지식 쌓기
공기로 로켓을 쏜다고?

섭섭박사님, 전 도저히 못 믿겠어요!
공기가 무슨 힘이 있어서 로켓을날린다는 거예요?

으잉? 거 참, 이 섭섭박사를 못 믿는 사람이 있다니…, 직접 눈으로 보여 주면 믿을 수 있겠니? 공기 발사대에서 자그마치 30m나 로켓이 날아가는 모습을!

공기도 뭉쳐야 쏜다!
공기는 무게나 부피가 없지만 주변 물질과 부딪히며 끊임없이 움직이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수많은 공기 분자를 한 곳에 가둬놓으면 벽과 부딪히고 서로 밀어내려는 압력이 생긴다. 공기를 압축해 압력을 높인 다음 좁은 통로로 순식간에 내보내면 로켓을 발사할 수 있을 정도로 큰 힘이 생긴다.



2미션 주제 설정하기
튼튼한 공기 로켓 만들기

공기 로켓은 높은 공기 압력을 견뎌야 하기 때문에 발사대 내부를 튼튼하게 만드는 게 중요해. 공이 걸림쇠, 발사대 고정링, 발사대 고정봉 같은 장치들이 압력을 견디는 역할을 하지. 또 공기가 옆으로 새나가지 않도록 고정고무와 실리콘 압축탱크가 결합부위를 빈틈없이 막아 준다고. 이만하면 진짜 로켓을 발사해도 될 것 같지 않니? 움하하하하~!

➊ 실리콘 압축탱크를 주사기 입구에 끼워 넣고 발사대 몸체 안쪽 홈에 고정시킨다.
➋ 발사대 몸체 윗부분 홈에 공이 걸림쇠를 끼운 다음 분리되지 않도록 고정링으로 조인다.
➌ 발사대 고정봉에 고정 고무를 끼우고 몸체 위로 고정시키면 주사기 발사대 완성!
➍ 보조 날개 스티커를 모양에 따라 접고 양면 테이프를 붙인다.
➎ 로켓 아래쪽 끝에 보조 날개 세 개를 붙인다.
➏ 로켓을 발사대에 장착!



3미션 수행하기
공기 로켓 발사 비법!

그냥 피스톤을 밀기만 한다고 로켓이 발사되진 않네. 공기 로켓을 발사하는 데도 섭섭박사님이 숨겨놓은 비밀이 있나 봐


재환이의 탐구노트
❶ 로켓을 장전하기 전 공이를 아래로 향하게 해서 주사기의 피스톤을 당긴다.
❷ 로켓을 발사대 고정봉에 장전한 다음 손바닥으로 피스톤을 서서히 밀어서 로켓을 발사시킨다.



4한걸음 더 생각하기
무엇이든 날린다, 공기 로켓!

공기 로켓 발사대만 있으면 무엇이든 날릴 수 있지. 비행기를 하늘 높이 날릴 수도 있고 친구랑 과녁 맞히기 게임을 할 수도 있어. 나랑 시합 한번 할래?

공기 로켓을 만든 건 섭섭박사님이지만 발사는 제가 훨씬 잘 한다고요. 과녁 맞히기 도전!


이런! 내가 만든 공기 로켓에 내가 당할 줄이야. 질 수 없다.
이번엔 비행기로 붙자!

헤헤헤. 섭섭박사님은 저한테 절대 안 된다고요.
얼마든지 받아드리죠~.

생각해 봅시다
1로켓을 어떤 각도로 발사하면 더 멀리 날릴 수 있을까요?
2비행기 날개를 어떻게 조절하면 더 오랫동안 날릴 수 있을까요?

어떻게 공기의 힘으로 로켓을 날릴 수 있는지 이제 확실히 알겠지? 압축을 많이 시킬수록 압력도 세져서 더 멀리 날릴 수 있어. 하지만 생각보다 공기 힘이 세니깐 절대 사람을 향해 쏘면 안 돼! 조심해서 안전하고 재미있게 가지고 놀기 바라~.



참여독자 : 박재환(양주 덕현초 6), 박재은(양주 덕현초 1 )

글 : 변지민 기자
사진 : 변지민 기자
어린이과학동아 2013년 03호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