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전자블록 딱킷으로 통한다

  • 확대
  • 축소
이미지 확대하기

“전기 회로는 너무 어려워요. 납작한 판에 힘들게 전선을 연결해도 항상 어딘가 잘못 연결돼 동작이 잘 되지 않아요. 전구 하나 켜는 게 이렇게 힘들다니….”
“맞아. 전기 회로는 복잡해. 좁은 공간에 여러 가지 복잡한 전자부품을 연결하다보니 실수도 많고. 그래서 오늘 주은이, 채원이를 위해 ‘딱킷’을 준비했어!
전기 회로를 입체로 만들어 볼까?”


STEP▶1 배경지식 쌓기 : 전기 회로를 입체로 만든다고?이미지 확대하기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여기 장난감처럼 갖고 노는 회로, ‘딱킷’ 대령이오~.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장난감처럼 갖고 노는 회로라구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예전엔 PCB라고 부르는 납작한 판에 납땜으로 전자부품을 붙여 회로를 만드었지. 하지만 ‘딱킷’은 달라. 부품이 장난감 블록처럼 입체란다.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우와~, 정말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그래. 딱킷은 LED, 스위치, 전원 같은 전기 부품을 장난감 블록처럼 ‘딱’ 소리 나게 끼워 전기 회로를 쉽게 만들 수 있는 과학교구야.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블록을 ‘딱’ 연결하면 회로가 입체로 보이겠네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딩동댕. 파이프처럼 생긴 입체 전기 회로라서 물의 흐름을 보듯 더 쉽고 생생하게 전기의 흐름이나 부품의 기능을 배울 수 있지. 간단히 LED를 켜는 조립을 해 보자. 이렇게 건전지 모듈에 I자형 연결관과 L자형 연결관, LED를 연결하면….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으잉, 빛이 안 들어오잖아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하하, LED는 극성이 있단다. 건전지의 (+)극과 (-)극이 LED와 방향이 맞는지 확인하고~. ‘딱’!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우와~! 드디어 불이 들어왔어요! 레고를 조립하듯 쉽게 회로를 만들 수 있군요! 어서 다른 회로도 ‘딱’ 조립하고 싶어요.

STEP▶2 미션 주제 설정하기 : “치-지지-칙-지지지” 응답하라, 라디오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오늘은 딱킷으로 라디오 조립을 해 볼 거야. 전기 회로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도전하고 싶어 하는 전자 제품이지.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라디오를 만들려면 라디오 주파수를 잡아서 소리를 내보내는 회로를 구성해야겠네요! 주파수를 잡는 회로를 어떻게 만들지…. 으앙~! 너무 어려울 것 같아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딱킷과 함께라면 전기 회로가 어렵지 않다니까~! 여기 라디오의 기능을 미리 구현해 만든 ‘라디오 모듈’과 ‘증폭 모듈’ 을 이용하면 쉽단다.

이미지 확대하기

STEP▶3 미션 수행하기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슬라이드 스위치의 위치를 옮겨보니 ‘치-지지-칙-지지지’ 소리가 나요. 라디오가 완성된 것 같아요. 그런데 잡음 말고 라디오 방송을 들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미지 확대하기

STEP▶4 한 걸음 더 생각하기 : 커졌다 작아졌다, 라디오 볼륨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주파수에 따라 방송이 들리기도 하는데, 소리가 너무 커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귀가 따가울 지경이에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스피커 모듈의 성능이 너무 좋구나. 딱킷의 다른 부품을 이용하면 라디오의 볼륨도 조절할 수 있단다.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어떤 부품을 이용해야 해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퀴즈를 낼 테니 맞춰보렴. 1번 녹음 모듈, 2번 음향 모듈, 3번 가변저항 모듈. 녹음 모듈은 소리를 녹음하고 재생하고, 음향 모듈은 경고음을 내지. 가변저항 모듈은 0Ω에서 10Ω까지 저항값을 조절한단다.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정답은 3번 가변저항 모듈이겠네요! 저항값을 조절하면 라디오 소리의 출력량을
조절 할 수 있는 거죠?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아…, 아니! 어떻게 이렇게 쉽게 맞췄지?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언니한테 이 정도는 기본이라고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오늘은 라디오만 만들었지만 딱킷으로 녹음기나 거짓말탐지기 등 모두 21가지의 전자제품과 회로를 만들 수 있단다. 자, 나머지는 4남매가 함께 만들어 봐. 이만 난 간다. 안녕~!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섭섭박사님 가지 말고 함께 만들면 안 돼요?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딱킷 설명서나 CD를 보면 돼. 나보다 훠~얼씬 더 친절할거야.

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이미지 확대하기그래요? 언니, 나랑 같이 CD보면서 얼른 거짓말 탐지기 만들자. 잉? 섭섭박사님 아직 안 가셨어요? 빨리 안녕히 가세요~.

참여독자 : 박주은(용인 제일초5), 박채원(용인 제일초2)

글 : 최새미 기자
사진 : 최새미 기자
어린이과학동아 2012년 23호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