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섭박사의 X- 파일

과학 독서 포트폴리오의 비법을 전수한다

  • 확대
  • 축소


이 노트는 뭐지? ‘섭섭박사의 X-파일’? 이상한 제목이네….
‘어린이과학동아’ 섭섭박사님 얼굴이 그려져 있는 노트를 우연히 발견했어. 한 번 열어 볼까? 으…, 으악!


누구냐 넌, 과학 독서 포트폴리오

여기는 어디지? 엇! 섭섭박…사. 아니, 섭섭 요정이 있네!

안녕? 너의 고민을 해결하러 섭섭박사가 왔지. 노트 속이라 요정이 돼 버렸네.

오우, 마이 갓~! 여기가 노트 속이라구? 제가 어떻게 여길 들어온거죠?

독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다며? 내가 해결해 주려고 불렀지~.

정말이요? 우와~ 고맙습니다. 저는 과학책을 무척 좋아해요. 하지만 과학 독서 포트폴리오를 만들기는 너무 어렵지 뭐예요.

서울대학교만 해도 포트폴리오를 중요하게 평가하는 입학사정관제로 1년에 2천 명이나 신입생을 뽑는단다. 이공계에 가고 싶은 어린이라면 반드시 과학 독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하지. 과학 독서로 이공계 진로에 대한 관심을 보여 줄 수 있기 때문이야. 하지만 과학책은 내용이 어려운 게 많아서 독후감 쓰기도 어려워. 지금부터 이 섭섭박사의 X-파일만 따라와! 완벽하고 훌륭한 과학 독서 포트폴리오의 비법을 전수해 주지! 하하하.

도전! 과학 독서 포트폴리오

STEP1 독서 짝꿍과 함께 책을 고르자!

독서를 할 때는 독서 짝꿍이 있으면 무척 좋단다.
친한 친구나 가족과 독서 짝꿍이 돼서 서점이나 도서관에 함께 가 보렴. 서로 맘에 드는 제목의 책을 고른 뒤, 어떤 것을 먼저 읽을지 순서를 정해. 다음 책을 구할 때까지 두 권을 읽고 각자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거야. 독서 짝꿍과 책을 함께 읽으면 여러 가지 좋은 점이 있단다.
우선 친구가 관심 갖는 분야 책까지 읽을 수 있어. 그만큼 지식도 더 넓힐 수 있겠지? 또 짝꿍과 책 내용과 관련된 체험도 할 수 있지.
과학책에는 여러 가지 체험활동이 가득하단다. 친구와 책을 읽고 실험을 해 보거나 생태체험을 떠날 수도 있어.
인터넷 검색을 할 수도 있고. 함께해서 훨씬 재밌겠지?

STEP2 포트폴리오=주제+형식

포트폴리오를 만들 때 딱 두 가지만 기억하자! 첫째, 명확한 ‘주제’를 정해야 해.
주제는 포트폴리오에서 드러내려는 주된 생각을 말한단다. 예를 들어 중열이가 에디슨에 관한 책을 읽었다면, ‘에디슨을 만든 배경에는 어떤 비밀이?’, ‘에디슨 잡아라, 나도 발명왕!’ 같은 다양한 주제를 잡을 수 있어. 주제를 정했으면 둘째, ‘형식’을 정해야 해. 형식은 독후감처럼 줄글로 쓸 수도 있지만 최근에는 만화, 포스터 같은 그림을 활용하기도 해. 그림이 있어야 과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 알고 있지? 만화나 포스터뿐 아니라 도표, 그래프등 다양한 그림을 생각해 보렴. 특히 알록달록 색깔을 쓰는 형식으로 눈에 띄는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어.

STEP3 소통하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자

다음은 주제에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만들어 내야 해. ‘에디슨을 만든 배경에는 어떤 비밀이?’ 라는 주제에서는 당시 미국의 시대상황, 학문의 발전과정, 에디슨의 가정환경 같은게 생각날 거야. 이런 사항을 독서한 내용 중에서 찾아서 답할 수 있어야 한단다. ‘에디슨 잡아라! 나도 발명왕’ 에서는 에디슨의 발명품과 더불어 중열이가 실생활에서 고민해 봤던 발명품을 제시할 수 있어야겠지.
이처럼 주제와 관련된 여러 가지 질문과 해답을 찾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한 포트폴리오는 웹사이트에 올리는 것이 좋아.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 에듀팟(edupot.go.kr)이나 경기도 디지털지원센터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reading.gglec.go.kr), 개인 블로그를 활용하는 거지. 웹에서는 내 포트폴리오에 대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을 수 있어!
과학책은 어려운 경우가 많아 덧글과 함께 과학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겠지?
그리고 형식도 조금씩 개선할 수 있단다.



어과동이 추천합니다

와~! 그림을 이용한 과학 독서 포트폴리오. 정말 튈 것 같아요!

그렇지? 하지만 주제를 잡는 것은 처음에 어려울 수도 있으니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연습을 해야 해.

네. 하지만 저는 이미 완벽, 훌륭, 아름다운 과학 독서 포트폴리오를 만들 준비가 됐답니다.
벌써 책… 아니, 어과동 인증 추천 도서 목록을 본거냣!

가을은 독서하기 참 좋은 계절이야. 선선한 바람이 불어와 차분히 시간을 보낼 수 있거든. 책 밖으로 나간 중열이도 좋은 책 읽고 재미있게 포트폴리오를 만들길 바란다.

섭섭박사님~, 저 이 책 다 읽기 전엔 안 나갈 거예요~!

흐익~, 우리 중열이가 달라졌어요~!

 

글 : 최새미 기자
도움 : 이만석 선생님
도움 : M BC C&I ‘나만의 독서록 쓰기’
사진 : 최새미 기자
일러스트 : 박순구
어린이과학동아 2012년 22호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