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넛의 여왕 '안질리나 도나스'

  • 확대
  • 축소
“띵동~!”
썰렁홈즈 사무실에 초인종이 울려 나가 보니, 선물상자가 놓여 있었다. 상자 안에는 도넛 한 개가 들어 있었다. 도넛 광이라 불리는 썰렁홈즈의 눈이 갑자기 도넛 모양으로 변했다. 그런데 도넛 구멍에 편지가 돌돌 말려 있는 게 아닌가!
“당신눌 1941년 도넛 회의에 최대합니다. 도넛 구몽을 누가 발명핸눈지 학씨리 학인하눈 회의임니다. 꼭 와 주서야 함니다. 안 그러믄 혼~나. 도넛 잘 맹그는 안질리나 도나스가 정말 썼씀. 아참, 이 도넛은 5초 지나믄 폭발한다우!”
편지 내용으로 보나 국어 실력으로 보나 악당 업새블라가 보낸 것이 분명했다.
이번에는 또 어떤 일을 꾸민 걸까?

조종키에 끼운 도넛

“지금부터 구멍 뚫린 도넛을 누가 처음 발명했는지에 대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발표를 할 사람은 핸슨 크로켓 그레고리의 조카 프레드 크로켓그레고리입니다.”
“네. 저희 삼촌께서는 어려서 프라이드 케이크를 잘 드셨는데, 가끔 가운데가 익지 않았답니다. 그래서 포크로 구멍을 냈더니 잘 익었다고 해요. 그게 최초의 구멍난 도넛의 발명이었답니다. 또 한 가지. 선원이었던 삼촌은 바다에 배를 타고 나갔을 때 심한 태풍을 만났는데, 배를 조종하는 키에 도넛을 끼워 비바람 속에서도 안전하게 먹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삼촌의사진을 보여 드리지요.”
크로켓은 사진 한 장을 꺼내 보여 주었다. 그 때였다. 갑자기 썰렁홈즈가 소리쳤다.
“우앗! 사진 속에 도넛이 다섯 개나 있다!”

문제 1
사진 속에 도넛 다섯 개가 있다는 말에 회의장이 어수선해졌다. 사진 속에 숨겨진 다섯 개의 도넛을 찾아보자.
 

화살에 꽂힌 도넛

“이번에는 인디언 추장인 웹페녹 씨가 발표하겠습니다.”
말이 끝나자마자 한 사람이 갑자기 단상 위로 올라가 활을 꺼냈다. 얼굴 모습이나 복장으로 보아 인디언 추장이 분명했다.
“우리 조상님 한 분이 화살을 쏘았는데, 하필 프라이드 케이크를 굽던 곳으로 날아가 구멍이 생겼답니다. 우리 조상님이 원조예요. 여기 이 화살과 도넛이 바로 증거랍니다.”
추장은 활과 도넛을 보여 주면서 말했다. 그 때였다. 다시 썰렁홈즈가 소리쳤다.
“활에 맞은 도넛의 구멍 모양이 잘못됐다!”

문제 2
추장이 들고 있는 도넛은 가짜? 그러면 진짜 도넛은 무엇일까?
 

도넛 폭발을 막아라!

“발표하겠습니다. 구멍 뚫린 도넛 발명의 원조는…. 바로 핸슨 크로켓 그레고리!”
드디어 도넛 구멍을 누가 발명했는지 발표됐다. 세계적인 도넛 업계의 여왕 안질리나 도나스는 도넛에 구멍을 뚫은 발명가가 밝혀진 것을 축하하기 위해서 특별 축하 도넛을 만들어 왔다.
그런데 상자를 열어 보니 도넛이 여러 조각으로 쪼개져 있었다. 그 때였다.
“으하하, 안녕~ 친구들. 이쯤 되면 내가 등장해야겠지? 상자 속의 도넛 조각은 사실 시한폭탄이다! 도넛 조각을 잘 맞춰 하나의 도넛으로 만들어야만 폭발하지 않지. 어떠냐? 무섭지?”
악당 업새블라였다. 알고 보니 도넛 발명을 방해하려고 했지만, 누가 발명했는지를 몰라 도넛광 썰렁홈즈를 도넛 회의에 초대한 것이었다! 만약 폭탄을 찾아내지 못하면 회의장은 아수라장이 되고, 업새블라는 도넛 발명을 방해하러 가게 된다.

문제 3
1번 도넛부터 도넛의 조각 단면 모양을잘 보고 끼워 맞춰 보자.
 



안질리나 도나스의 도넛 파티

썰렁홈즈 덕분에 도넛 폭탄의 폭발을 막을 수 있었다. 감격한 안질리나 도나스는 사람들에게 자기가 많든 새로운 도넛을 선물로 나눠 주었다.
“오홍~, 썰렁홈즈. 역시 소문대로 대단하시군용. 여기 작지만 소중한 제 선물이에용~.”
썰렁홈즈는 말이 끝나자마자 군침을 흘리며 상자 뚜껑을 열었다. 하지만 도넛 폭탄이 터져 얼굴에 다 튀어버렸다.
“으흐흐, 안냥~, 썰렁홍쥐 다움에 또 보쟝. 악당 업세룰라가 증말 씀.”

어린이과학동아 2011년 06호